시점과 화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6-14 09:33
본문
Download : 시점과 화자.hwp
시점과 화자
시점과 화자
⑦관점의 이동을 보여주는 1인칭 형태의 화자들 : 내레이터가 최소한 둘 이상
Narrative text
외적→다른 사람의 경험의 사사로움을 받아들임
시점과 화자 시점과 화자 시점과 화자 시점과 화자 시점과 화자 시점과 화자 시점과 화자 시점과 화자 시점과 화자
◇ 로저 파울러 <언어학과 소설>
◇ 채트먼
- 화자의 8가지 유형과 각 유형의 장・단점
화자를 설정하는 이유 : “작가가 매일 매시간 매분 작중인물과 사건을 설명(explanation)하기는 불가 능 하다.’ ‘모든 작가들은 객관적이어야 한다. -관점 : 1차적→미학적, 지각적 / 2차적→관념적 으로 사용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⑧관점의 이동을 보여주는 3인칭 형태의 화자들 : 작품이 갖는 시야가 넓어짐
시점과 화자
Download : 시점과 화자.hwp( 19 )
-시점의 주요 임무 : ‘편집자의 착각’이나 ‘작가의 간섭’을 효율적으로 이행하게끔 하는 데 있다고 보았다.’ ‘아마도 -일 것이다. 그렇 지 않으면 그 작품은 단일한 구조를 유지하기 어렵다”
시점과 화자
실제작가 내포작가 화자 수화자 내포독자 실제독자
③1인칭 조역 화자 : 1인칭 주인공 화자의 유형에서 ‘너’가 ‘우리’로 표기
시점과 화자
시점과 화자
시점과 화자
-내포작가, 내포독자, 수화자 등의 관념을 설정
◇ 메레디스와 피츠제럴드 <소설작법>
④3인칭 조역 화자 : 거의 장점(長點) 없음
서사텍스트
순서
내적→인물의 정신상태, 反應, 동기를 열어줌
.
시점과 화자
⑥3인칭 단역 화자 : 이론상 가능
시점과 화자
시점과 화자
.
author author reader reader
-‘모든 소설은 사실적이어야 한다.’ ‘-라고 상상한다.’ ‘진정한 예술은 독자를 고려하지 않는다.’ 등과 같은 원칙을 내세워 리얼리즘, 중립적 생각, 생산자 중 심의 문학 등을 바람직한 것으로 생각
◇ 리처드 하트 포글
.
시점과 화자
‘-같이 보인다.
내포독자: “서사물 그 자제에 의해 전제되는 수용자”로 설정


-내포작가: “서사물에서 독자들에 의해 재구성되는 것” “화자를 창조하는 존재” “독자들 에게는 직접적으로 어떤 이야기도 해 줄 수 없는 존재”등과 같이 다각도로 설명(explanation)
①1인칭 주인공 화자 : 실제 생활에서 무엇인가 전달하려 할 때 가장 많이 사용
-훌륭한 소설의 요건 : 생동감과 응집력
◇ 작품 속에서 이야기를 전해주는 존재는 화자, 발화자, 서술자, 내레이터로 불린다. 작가는 좀 더 멀리서 보기위해 내레이션을 쓴다.’ 등의 추측형식
Real ․․․․․․‣ Implied → Narrator → Narratee → Implied ․․․․․․‣ Real
⑤1인칭 단역 화자 : 1인칭 조역 화자가 지닌 장점(長點)과 비슷
◇ 웨인 부스 <소설 수사학>
②3인칭 주인공 화자 : 주인공이 알지 못하는 내용을 독자들에게 전달
설명
시점과 화자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