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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안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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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8-07 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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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초 서던 두 군인을 죽인 것이 강상병이냐, 김상병이냐” 이 문제에 대해선 언제부터 강상병의 얼굴이 흐릿하게 보였는지에 초점을 맞추고 싶다. 우리가 발 딛고 사는 세상이 폭력과 억압의 먹이사슬이라는 김기덕식 세계관도.
그렇다면 `해안선`은 이제까지 했던 이야기를 재탕하고 있는 것인가. 단적으로 말하자면, 결코 그렇지는 않다.해안선최종97 , 해안선인문사회레포트 ,



‘해안선’
김기덕은 과연 김기덕이었다. 섬이나 나쁜 남자를 봤을 때도 그랬지만 오늘도 영화를 본 사람들의 reaction 은 두 가지였다. `해안선`에는 그의 전작에 나타나는 공통점을 아우르면서 동시에 그것을 넘어서는 힘이 있다 그것은 남성적 힘의 화신인 해병대에 직접 카메라를 들이댔다는 점에서 출발한다. 극단적인 육체의 폭력, 가학과 피학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이야기, 상호 소통이 단절된 인물들, 간간이 등장하는 창녀로서의 여성, 그리고 이 모든 것의 배경이 되는 바다는 김기덕 영화를 결정짓는 요소인데, 이 영화도 예외는 아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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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안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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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안선최종97
레포트/인문사회






김기덕 감독의 영화 `해안선`을 보고 느낀 점을 적은 글입니다. 처음부터 간첩을 잡겠다는 나폴레옹컴플렉스(남성다움에 집착하는 기질) 로 군 생활에 집착한 모험적인 강상병에 비해 김상병은 아무 일 없이 무사히 제대하기를 바란…(skip)
,인문사회,레포트
다. 징그러워. 무슨 영화가 이래? 또는 침묵을 하고 아무 말 없이 엘리베이터가 아닌 비상구로 걸음을 옮기는 사람들. 나는 아무 말 없이 비상구로 발걸음을 옮기는 사람 중 하나였다.김기덕 감독의 영화 `해안선`을 보고 느낀 점을 적은 글입니다. 단돈 5000만원(?)의 출연료에 장동건이라는 김기덕 감독과는 어울릴 것 같지 않은 스타가 등장했지만, ‘해안선’은 역시 김기덕 영화였다. 영화가 끝나고 화장실에 입장하던 두 청년이 속삭인다. 폭력이 인간을 파멸시킨다는, 너무나 당연한 사실이 놀라운 것은 그 발언을 다름 아닌 폭력의 예찬자의 상징적인 존재처럼 인식되었던(?) 김기덕이 하기 때문이다
김기덕 영화의 또 하나의 특징은 영화가 끝난 뒤 입을 다물게 한다는 것이다. 그의 영화를 보고 침묵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재미있다, 없다 식의 표현만으로는 말 할 수 없는 그 이상의 것을 그의 작품에서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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