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녀도 - 김동리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6-16 17:20
본문
Download : 무녀도 - 김동리.hwp
Download : 무녀도 - 김동리.hwp( 73 )
레포트/감상서평
설명
순서
김동리(1913 -1995) 경북 경주 출생. 본명은 시종(始鍾). 1929년 경신고보를 중퇴하고 귀향하여 문학 작품을 섭렵함. 1934년 시 `백로` 가 <조선일보>에 당선되고 단편 `화랑의 후예`가 1935년 <조선중앙일보>에 당선되어 문단에 데뷔. 처음에는 서정주 등과 함께 <시인부락> 동인이었으며 생명파라 불리웠다
1936년 5월 중앙31호에 발표한 단편 소설이다. 무녀도-김동리 , 무녀도 - 김동리감상서평레포트 ,
다. 외래 종교(기독교) 의 이입(移入)을 결사 반대하는 무속적이고 신령적…(투비컨티뉴드 )
,감상서평,레포트
무녀도 - 김동리에 대한 資料입니다. 중기에는 한국전쟁을 계기로 보다 더 역사(歷史) 의식과 현실 의식이 강화되면서 참여 의식인 강한 작품을 창작하여 <귀환장정> ,< 흥남철수> , <역마> 등을 발표했다.이 작품은 황토기와 함께 김동리 문학의 정수로서 한국 문학의 대표적 작품이다.
무녀도 - 김동리
무녀도-김동리
무녀도 - 김동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후기에 들어 김동리는 보편적인 휴머니즘의 세계에 관심을 기울였는데, 이는 이전 작품들의 세계를 종합하여 확장한 것이라 할 수 있따
■ 등장 인물의 성격
* 모화 - 무당. 오로지 신령만을 믿고, 또 거기에 매달리는 토박이다.
■ 작품경향
작품 경향은 휴머니즘을 바탕으로 한 인간 구원의 문제를 주제로 순수한 소설을 창작한 것으로 대표된다 그의 문학적 여정은 3기로 나눌 수 있따 초기에는 토속적, 샤머니즘적, 동양적 신비의 세계에서 제재를 선택하여 인간 생명의 허무적인 운명과 신비함을 추구하여 <무녀도> ,<황토기> 등을 남겼다. 한국적 인간상의 조명은 토속적, 샤머니즘적 세계에 천착해 온 작가 의식의 반영이라 할 수 있는데, 이와 같은 작가 의식은 운명에의 순응 또는 종교적 구원의 갈망이라는 주제로 나타난다. 후기에는 보다 근원적인 인간 구원의 문제를 다루고, 근대 문명에 대한 차원 높은 비판 의식을 형상화하여 <등신불> , <사반의 십자가> 등을 남겼다.
김동리의 작품들은 기본적으로 인간성 옹호에 바탕을 둔 순수 문학의 세계를 구축하고 있따 이러한 보편성을 지니면서도 한국적 인간상이 철저히 조명되고 있다는 점은 특기할 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