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 인물성동이 논쟁 - 이간, 한원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5-26 16:33
본문
Download : 레포트 - 인물성동이 논쟁 - 이간,.hwp
그러므로 이 논쟁은 일종의 지방색에 의한 분별도 가능하다는 점에서 ‘인물성동이론(理論)’이라는 명칭 이외에 ‘호락논쟁’(湖落論爭)이라는 별칭도 갖게 되었다. 윤사순, 『인성물성론』 , 한길사, 1994, 23쪽.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순서
레포트 - 인물성동이 논쟁 - 이간, 한원진
다. 이들의 논쟁에 참여한 학자들 역시 두 견해 중 어느 한 편을 지지·동조하였고, 마침내 많은 학자들이 그룹별 또는 학파적 대립 양상을 띠게 되었다. 이들 견해의 대립은 수년 간에 걸친 서론(書論)의 형식으로 치열하게 진행되었고, 그들의 논전 열의는 더 나아가 그들 주위에 있던 스승(권상하)과 친지 및 친구들까지 그들의 논쟁에 참여하게 하였다.레포트 - 인물성동이 논쟁 - 이간, 한원진
레포트 - 인물성동이 논쟁 - 이간, 한원진
레포트 - 인물성동이 논쟁 - 이간, 한원진
레포트 - 인물성동이 논쟁 - 이간, 한원진
.
.
.
설명
Download : 레포트 - 인물성동이 논쟁 - 이간,.hwp( 64 )
보고서 - 인물성동이 논쟁 - 이간, 한원진
레포트 - 인물성동이 논쟁 - 이간, 한원진 레포트 - 인물성동이 논쟁 - 이간, 한원진 레포트 - 인물성동이 논쟁 - 이간, 한원진
한국에서 인성과 물성에 관한 논쟁은, 좀더 구체적으로 말한다면, 율곡 이이(栗谷 李珥, 1536~1584)와 우암 송시열(尤庵 宋時烈, 1607~1689)의 학파에 섬으로써 회암사상을 계승하는 수암 권상하(遂菴 權尙夏, 1641~1721) 문하에서 발생하였다. 당시 남당은 인성과 물성이 서로 다르다고 주장한 데 반하여 외암은 서로 같다고 주장함으로써 견해의 대립을 보였다. 그 중에서도 특히 남당 한원진(南塘 韓元震, 1682~1751)과 외암 이간(巍巖 李柬, 1677~1727)이 가장 널리 알려진 학자들로서 이 두학자들이 논변을 야기한 주인공이다. 윤사순, 『인성물성론』 , 한길사, 1994, 22~23쪽.
이러한 그룹별 또는 학파적 대립이 우연히도 대체로 호서(湖西:충청도)지방의 학자들과 낙하(洛下:서울부근)지방 학자들의 대립으로 나타났다. 그의 문하에는 이른바 ‘강문팔학사’(江問八學士)로 일컬어지던 8인의 학자들이 있었다. 다시 말해 대체로 호서지방의 학자들이 인성·물성의 상이(相異)를 주장하는 남당의 견해에 동조한 반면, 낙하의 학자들이 그 상동(相同)을 주장하는 외암의 견해에 동조하였던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