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코의 나선형적 순환사관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5-24 02:19
본문
Download : 비코의 나선형적 순환사관.hwp
그리고 이들의 생활은 채집, 어로의 생활이었기 때문에 자연에 대한 경외심이 있었다. 인류는 원시시대에 숲 속에서 살았다. 인간에 의해서 만들어진 진리란 그 인간이 처해 있는 시간- 공간, 및 인간의 능력에 따라서 각각 다를 수 밖에 없다.비코의나선형적순환사 , 비코의 나선형적 순환사관인문사회레포트 ,
비코의 나선형적 순환사관
다.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비코의나선형적순환사
순서
2. 본문
르네상스시대의 순환사관은 계몽주의시대로 접어들면서 變化의 모습을 보이는데 어떤 단순사항의 반복적인 발전이 아니라, 인간생활의 총체적인 것들로 구성된 하나의 과정으로서의 history(역사) 를 생각하였고, 이러한 history(역사) 의 진행은 단순한 반복 순환이 아니라, 순환하면서도 직선적인 발전, 내지는 확대과정으로 인식하게 되었다.
그는 history(역사) 란 진리의 자기 표상 과정이고 ‘ 발견되어져야 할 진리’가 인간에 의해 발견되어 가는 과정이 history(역사) 라 말했다. history(역사) 를 구성하고 있는 사건 사실들이란 인간에 의해 표상된 진리이고 이러한 진리는 그 자체일 수는 없고, 일부분이거나 일면일 뿐이다.
둘째 시기는 영웅의 시대다.
여기서 진리의 발견은 상황과 인식의 문제로 이어지고 인간이 어떤 상황에서 어떤 형태의 진리를 발견하느냐에 따라서 history(역사) 는 대체로 3가지 형태로 반복해서 전개 된다 첫째 시기는 신들의 시대다.
비코는 데카르트의 대명제인 ‘ 나는 생각한다. 이러한 진리는 인간의 정신생활을 통해 발견되어진다. 사람들은 이제 정착생활을 하게 된다 이들은 토…(省略)
,인문사회,레포트
비코의 나선형적 순환사관에 대해 설명(說明)한 글입니다.
Download : 비코의 나선형적 순환사관.hwp( 84 )


비코의 나선형적 순환사관에 대해 설명한 글입니다. 자신들에게 유용한 자연은 신으로 모시고 숭배했다. 따라서 그들의 관심은 신들에게 집중되고 그들의 진리는 신화를 통해서 이해되고 표현되었다. 전자는 영원불변한 진리이고 후자는 인간에 의해서 인식되어진 것이다. 따라서 history(역사) 는 진리의 자기 표상과정이지만 그것을 이룩해가는 것은 인간이다. 고로 내가 존재해 있음을 발견한다’ 라는 명제를 세워 그가 말하는 ‘새로운 학문’을 세우고자 했다. 그는 ‘발견되어져야 할 진리’ 와 ‘ 발견되어진 진리’를 구분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 라는 말에 반대, ‘ 생각한다. 인식이란 발견돠 발명을 뜻하는 것이니, 그것은 다시 인간에 의해서 만들어진 진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