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발달이론에서의 사회인지발달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12-28 22:55
본문
Download : 인지발달이론에서의 사회인지발달.hwp
자료題目(제목) : 인지발달이론에서의 사회인지발달
첫째, 표면적이고 구체적인 것에서부터 내면적이고 추상적인 것으로 나아간다.(재인용: Flavell. 1970)라고 하여 아동의 자신에 대한 인지가 표면적인 특질에 대한 이해에서부터 처음 된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다.
순서
... 이하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즉 사람에 대한 인지의 발달은 사람의 외모, 소유물, environment, 외적 행동 등에만 주의를 기울이는 단계에서부터 사람들을 내적 특질, 능력 등의 심리적 속성으로 인지하는 단계로 나아간다는 것이다. 인간의 인지발달이 사회적 상황 내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그 성격에 있어서 사회적일 수밖에 없는 것처럼 사회인지발달 역시 일반 인지의 발달에 의존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이다. Piaget(1963)는 사회적 environment에 대한 인지 reaction(반응)이 물리적 environment에 대한 인지 reaction(반응)과 똑같다고 하여 사회인지가 물리적인지 (physical cognition)와 병행 발달한다고 하였다. Piaget(1954)는 우주에 대한 첫 지식은사물의 당장눈앞에 보이는 즉각적인 외양에 관련된 지식이며, 자신에 대한 첫 지식은 자기 존재의 가장 외적이며 물질적인 양상에 대한 지식이다.
아동들은 우정을 물건을 나누어 주며 함께 노는 것과 같은, 구체적이고 행동적이며 표면적인 관계로 정이하는 단계에서, 서로 관심을 가지고 생각과 감정을 나눠 갖는 추상적이고 내적인 성향으로 정이하는 단계로 발달한다.
유아들은 처음에는 자신과 타인, 사회적 상호작용 및 다른 사회인지 대상들의 가장 외적이고 직접 지각할 수 있는 속성들만 읽으며 자라면서 차차 심리적인 속성으로 사람을 이해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리더에 대한 槪念도 신체적으로 힘이 더 세고 남에게 일을 지시하는 사람으로 이해하는 것과 같은, 구체적인 면에 집중하는 단계에서 집단의 이익을 위하며 집단을 조직
<인지발달이론에서의 사회인지발달>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즉 물리적 세계를 다루는 데 이용되는 인지 과정이나 사회적 영역에서의 인지 과정이나 같다는 주장이다.
설명
인지발달 theory 에서는 사회인지가 일반 인지와 병행 발달한다는 사실을 다음과 같은 점을 들어 주장해 왔다. <인지발달이론에서의 사회인지발달>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인지발달theory 에서의 사회인지발달
자료제목 : 인지발달이론에서의 사회인지발달 인지발달이론에서의 사회인지발달에 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인지발달(cognitive development)theory 에서는 사회인지의 발달도 다른 일반적인 인지발달과 같은 맥락에서 이해한다.
인지발달이론에서의 사회인지발달에 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인지발달이론에서의 사회인지발달
인지발달theory 에서의 사회인지발달의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report) 입니다. 다시 말하면 처음에는 타인의 가장 접근하기 쉽고 직접 지각되는 양상에 관한 추론과 표상이 이루어지고, 사고, 지각, 태도, 감정 등의 결정적이거나 은밀한 과정은 무시된다 (p.1026)고 하였다. 유아들이 이처럼 심리적 속성보다 외적인 또는 행동적인 면으로 인지하는 것으로는 또 우정(friendship), 리더십(leadership)등과 같은 인간관계에 대한 지각을 들 수 있다
Flavell(1970)은 아동의 타인에 대한 해석은 표면에 드러난 것에서 처음 하여 서서히 심리적인 내면으로 나아간다.
Download : 인지발달이론에서의 사회인지발달.hwp( 24 )



개념정의,특징특성,종류유형
명 : 인지발달theory 에서의 사회인지발달
인지발달theory 에서의 사회인지발달 核心(핵심) 내용만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