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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대의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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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13 1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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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이민족인 원을 몰아내고 성립한 한민족의 민족주의적 경향에서 기원한다고 볼 수 있다 어째든 주자학은 원에 이어 더욱 절대화되었고 이것은 왕조의 절대화와 표리의 관계를 맺고 있었다. 주자는 자연계의 법칙과 원리와 함께 인간의 윤리를 문…(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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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명대초의 사회상과 사상







Ⅰ.양명학의 완성 1.명대초의 사회상과 사상 명대 초의 사상계는 송대 사상의 집대성을 의미하는 송학의 계승이었다. 또 명대는 과거를 통한 관료조직이 송대를 거쳐 확립되자 과거를 위한 표준학설로 여러 대전이 정해지고 새로운 학설을 인정하지 않았다. 태조 홍무제는 유교정신을 바탕으로 학교제도를 확립하여 서민교육에 내실을 기하였고 성조 영락제에 와서는 경서의 송대적 해석을 집대성하고 통일시키려는 목적으로 ‘사서대전(사서대전)’, ‘오경대전(오경대전)’및 ‘성리대전(성리대전)’등이 편찬되었다. 학교 역시 과거를 위한 예비학교적 존재로 성격이 바뀌게 되었다. 명초의 사상통일 정책은 일면 학문을 장려하면서도 반대로 학문 발전을 봉쇄해 버렸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주자학은 명대에 와서 국가의 지도 이념으로 확립되어 군주권과 밀착되면서 그 사상 내용은 점차 희박해지고 형식적 허구성만 남게 되었다. 이것... , 명대의 사상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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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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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대의 사상



설명

Ⅰ.양명학의 완성
다.
명대의 주자학과 주자 그 자신의 경향과는 다르다.,인문사회,레포트


명대 초의 사상계는 송대 사상의 집대성을 의미하는 송학의 계승이었다. 이것...
Ⅰ.양명학의 완성


1.명대초의 사회상과 사상

명대 초의 사상계는 송대 사상의 집대성을 의미하는 송학의 계승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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