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교양] 심리학 - 피아제의 인지발달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6-03 23:48
본문
Download : [교양] 심리학 - 피아제의 인지발달 .hwp
1921년 제네바에 있는 Jean Jack Rousseau 연구소 소장은 Piaget에게 연구 주임직을 주어서 이때부터 그는 어린이 사고과정에 대한 연구를 본격적으로 하게 되었다. 그는 이 방법에 의하여 아동의 언어와 사고에 관한 연구에서부터 아동의 세계관,인과적사고, 도덕판단, 수개념(槪念), 공간개념(槪念) 등에 관한 연구를 하게 되었다.
그러나 생후에는 環境으로부터 影響(영향)을 좀더 중요한 개제로 보았으며 따라서 環境적 요인이나 연습에 의한 습득된 경험이 사회생활 전반에 관계가 있으므로 아동심리학이 생물학적 성숙의 요인에만 의존할 수 없다는 結論(결론)까지 얻게 되었다. Piaget가 19세가 되던 1916년에는 자기 고향에 있는 뉘솨델 대학의 자연과학 분야에서 대학과정을 마치고, 그후 21세 때 스위스 지방에 있는 연체동물에 관한 논문을 써서 모교로부터 박사학위를 받게 되었다.
생물학에서부터 처음 한 Piaget의 교육 심리학은 인간의 정신적 성장은 신체적 성장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보았다. 그는 어려서부터 생물학에 관심이 커서 環境과 상호작용 하는 갑각류를 연구하면서 環境적 조건에 따라서 스스로 변화하여 적응해 가는 생물의 활동을 아동의 인지발달의 원리와 같은 과정으로 보았다.
교양, 피아제, 심리, 심리학, 인지, 발달
2. Piaget의 인지발달의 기본 concept(개념)들
1. Piaget의 생애와 업적
1. Piaget의 생애와 업적
설명
현대 아동심리학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학자와 학파로써는 J.B.Waston , A.Gesell , J.Piaget 등의 정신분석학파를 들 수 있다 이들 중에서 아동의 발달단계를 독특한 생물학적 방법으로 인지발달 단계를 중심으로 연구한 쟌 피아제(Jean Piaget)의 理論(이론)을 알아보려고 하는데, Piaget는 인간발달 단계를 감각적, 지각적, 인지적 발달의 순서로 발달한다고 하면서 행동주의 심리학자들과는 상이한 방법으로 아동을 연구하였다. 그 이유로는 아동기의 경험은 개인의 전 생애를 통하여 심각한 影響(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에서 그들에 대한 구체적인 교육measure(방안) 을 연구하는 아동심리학의 필요성(必要性)이 더욱 요구되었기 때문일것이다
Piaget는 아동의 자기중심적 개념(槪念)을 설정하여 아동 자신이 성인에게 하는 질문을 반대로 아동하게 함으로써 그 심적 내용을 임상적으로 탐색하는 이른바 임상법(Method Clinique)을 독자적으로 개척하였다. 여기서 Piaget는 아동심리학의 연구에 몰두하게 되었고 곧 이어서 저서를 발표하기 처음 하였다. 특별히 신경계통과 내분비계의 성숙은 더욱더 깊은 관계가 있다고 본 것이다.
레포트 > 기타
Ⅰ. 序論
순서
다. 그러므로 정신적 성장을 이해하기 위하여서는 출생까지 거슬러 올라가며 또한 태아의 전지각적 행동까지 다루어야 한다는 생각도 하였다.
이렇게 Piaget는 생물학자로 철학자며 논리학, 심리학, 교육학 등 실로 다양하고 놀라운 대학자였다. 피아제는 11세에 이미 박물학 잡지에 흰 참새에 관한 논문을 실었으며 그후 뉘솨델 박물관 관장과 함께 동물 표정 분류를 연구하였고 15세에는 연체 동물에 관한 논문을 내었다.
![[교양] 심리학 - 피아제의 인지발달 -1886_01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901/%5B%EA%B5%90%EC%96%91%5D%20%EC%8B%AC%EB%A6%AC%ED%95%99%20-%20%ED%94%BC%EC%95%84%EC%A0%9C%EC%9D%98%20%EC%9D%B8%EC%A7%80%EB%B0%9C%EB%8B%AC%20-1886_01_.gif)
![[교양] 심리학 - 피아제의 인지발달 -1886_02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901/%5B%EA%B5%90%EC%96%91%5D%20%EC%8B%AC%EB%A6%AC%ED%95%99%20-%20%ED%94%BC%EC%95%84%EC%A0%9C%EC%9D%98%20%EC%9D%B8%EC%A7%80%EB%B0%9C%EB%8B%AC%20-1886_02_.gif)
![[교양] 심리학 - 피아제의 인지발달 -1886_03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901/%5B%EA%B5%90%EC%96%91%5D%20%EC%8B%AC%EB%A6%AC%ED%95%99%20-%20%ED%94%BC%EC%95%84%EC%A0%9C%EC%9D%98%20%EC%9D%B8%EC%A7%80%EB%B0%9C%EB%8B%AC%20-1886_03_.gif)
![[교양] 심리학 - 피아제의 인지발달 -1886_04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901/%5B%EA%B5%90%EC%96%91%5D%20%EC%8B%AC%EB%A6%AC%ED%95%99%20-%20%ED%94%BC%EC%95%84%EC%A0%9C%EC%9D%98%20%EC%9D%B8%EC%A7%80%EB%B0%9C%EB%8B%AC%20-1886_04_.gif)
![[교양] 심리학 - 피아제의 인지발달 -1886_05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901/%5B%EA%B5%90%EC%96%91%5D%20%EC%8B%AC%EB%A6%AC%ED%95%99%20-%20%ED%94%BC%EC%95%84%EC%A0%9C%EC%9D%98%20%EC%9D%B8%EC%A7%80%EB%B0%9C%EB%8B%AC%20-1886_05_.gif)
Ⅱ. 本論
Jean Piaget는 1896년 8월 9일 스위스의 대학도시 뉘솨델(Neuchatel)에서 출생하였다. 그후 18세가 되던 해에 피아제는 고등교육을 받기 위해서 박물관 일을 그만두고, 그의 대부이며 스위스 학자인 Cornut와 함께 지내면서 그의 사상적 影響(영향)을 받게 된다. 그러나 그 자신은 항상 발달 인지론 자로 자부하기 원하며 심리학 분야의 인식론을 통합한 학문을 연구하고 싶어했다. 이상과 같이 교육을 통한 인간의 성숙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계획적인 활동이 필요함으로 해서 학자들은 특히 아동기의 정신구조와 발달기제를 밝힘으로써 아동기의 교육이나 취급방법의 과학적 기초를 확립하여 하였고 정신의 개체 발상적 발달 연구에 의한 발달의 법칙과 원리를 연구하는 등 아동심리에 관심이 세계적으로 급격하게 증대하였다. Cornut는 피아제에게 지나친 생물학적 집착에 염려하면서 철학을 紹介(소개)하여 줌으로 철학, 종교, 논리학 등으로 지식의 폭을 넓혀가도록 조언을 하여 주었다.
[교양] [교양] 심리학 - 피아제의 인지발달
Ⅱ. 本論
Download : [교양] 심리학 - 피아제의 인지발달 .hwp( 76 )
Ⅰ. 序論
Ⅰ. 序論 Ⅱ. 本論 1. Piaget의 생애와 업적 2. Piaget의 인지발달의 기본 개념들 3.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Ⅲ. 結論
3.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Ⅲ. 結論
인간은 다른 동물과 비교하여 오랫동안의 성숙기를 가지고 있는데, 그것은 그만큼 인간에게는 교육의 필요성(必要性)과 가능성이 많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인간은 본유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교육이라는 의도적이며 인위적인 노력에 의해서 인간의 신체적, 지적, 도의적, 文化적, 사회적, 경제적, 기술적, 예술적인 면 등이 가치가 얕고 좁은 상태에서 높고, 넓은 상태로 그 증진을 기도하고 능력과 자질을 신장 발달시킬 수 있다 인간이 처음 출생할 때에는 주위의 세계에 대하여 이해하지 못하는 상태에 있으나 점차 교육을 통한 학습의 결과로 보고 듣고 만짐으로 지각의 대상이 학대되며 과거의 경험에 의해서 습득된 개념(槪念)에 새로운 인식의 지각을 증대시켜서 새 경험에 대한 흥미와 학습의 욕구를 유발시킴으로 교육의 가능성이 확대된다. 쥬리히와 솔본느에서 임상 심리학과 함께 인식론, 논리학, 과학, 철학을 배우느라 2년여간 공부를 하였는데 Binet지능검사의 창안자인 Binet연구실에서 Simon박사를 도와 심리검사의 표준화작업 일을 하게 되었고, 그것을 계기로 하여 아동기의 사고발달을 watch하면서 임상적인 방법으로 아동심리를 연구하는 방법을 창안해 내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