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 퇴계 이황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17 00:59
본문
Download : [인문] 퇴계 이황.hwp
16세기는 사회, 정치사적으로 보면, 성리학적 사유를 지닌 사림(士林)이 지방과 중앙에 형성되면서 지식인의 존재와학문의 가치가 새롭게 정립된 시기였다. 여기서 현실에 참여해야 하는 유자(儒者)이면서도 부패한 현실정치와는 어느정도 거리를 유지하고자 하는 도덕주의 적 성향을 지닌 일군의 인물들이 등장하며, 그 단초를 연 인물이 이황이다.
이황은 1501년(연산군 7)경상북도 예안현 온계리에서 태어났다. 이황에게는 이것이 고인(古人)이 간 길이었던 것이다. 이황은 산수(山水)에서 도의(道義)를 기르며 심성(心性)을 양성하는 학자의 길이 현달한 정치가의 삶 못지않은 가치를 지니고 있음을 보여주고자 하였다.인문,퇴계,이황,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인문] 퇴계 이황.hwp( 70 )
레포트/인문사회
![[인문]%20퇴계%20이황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5D%20%ED%87%B4%EA%B3%84%20%EC%9D%B4%ED%99%A9_hwp_01.gif)
[인문] 퇴계 이황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순서
설명
퇴계 이황
이황(李滉, 호 : 退溪, 1501-1570)은 우리 나라의 철학자를 거론할 때 제일 먼저 떠올리는 대표적인 인물이지만, 16세기 문학사에서 결코 소홀히 할 수 없는 시인이자 문학theory(이론)가이기도하다. 수기치인(修己治人)의 대명제를 받아들인 이상 과거(科擧)를 통해 관료로 진출하는 것이 유일한 삶의 진로였으며, 또 그들에게는 입신양명(立身揚名)을 이뤄 아직 지방의 사족에 불고한 가문의 이름을 빛내는 것이 life(인생) 의 최대 目標(목표)이기도 했다. 이런 이유로 사림은 개혁적 성향을 지녔음에도 중앙정계에 자리잡자마자 곧 붕당의 정치구조 속에서 훈구세력 못지않게 부패해진 것이다.
▶ 호학적(好學的) 삶의 자세와 실천
이황은 절대자유를 체현한 주체적 인간의 경지를 삶의 지표로 삼았는데, 전근대 사회의 유자에게 있어 이것은 곧 학문의 目標(목표)이기도 했으며, 부단한 학문에의 정진을 통해서만 이를 수 있는 것이었다. 이황은 전 생애에 걸친 수학(수학)과 내적 성찰을 통하여 점진적으로 이루어 갔다. , [인문] 퇴계 이황인문사회레포트 , 인문 퇴계 이황
[인문] 퇴계 이황
[인문] 퇴계 이황
- make preview 를 참고 바랍니다. 이 때 사림들은 중앙 정계에서 훈구세력의 부도덕성을 공격하면서 지치주의(至治主義)의 이상을 실현하고자 하는 열망에 차 있었다. 그러나 정신적 가치를 지향했던 사림에게도 그에 맞는 삶의 방식을 정립하기란 쉽지 않은 문제였다. 명문가의 자식이 아니었으며, 숙부의 지도로 학문의 길로 …(省略)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