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C] 스트랜드 중심의 사회과 교육과정 통합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16 08:30
본문
Download : 스트랜드 중심의 사회과 교육과정 통합.hwp
이러한 연구들이 사회과에서 부분적으로 시도되었다.
스트랜드의 concept(개념) : 사회과의 key point(핵심) 부분을 통합된 방식으로 가르치며 학생들은 이러한 과목간의 상호 관련성과 다른 사회과학을 통합적으로 학습할 필요가 있는데 여기서 스트랜드가 필요하게 된다 스트랜드는 사회과 교육영역에 있는 concept(개념), 주제, 문제 , 이슈, 일반화, 법칙, 가치 등을 모두 종합한 사회과의 goal(목표) 로부터 나오며 사회과의 철학적 기초인 시 민 성을 함양하기 위한 goal(목표) 와 과제(problem)를 수행하는데 기여하는 교과들의 방법과 관점들을 함께 엮는 준거로서 사회과 교육의 key point(핵심) 적 요소를 나타낸다.
,사범교육,레포트
다.스트랜드중심의사회과교육과정통합 , 스트랜드 중심의 사회과 교육과정 통합사범교육레포트 ,



기존방법들의 장·단점 : 학문적 형태는 주로 어떤 학문이 통합의 대상이 되느냐하는 문제이고, 이들 학문을 대상으로 하여 무엇을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하느냐는 것이 교육적인형태에 관한 것이었다. 이러한 고찰에서 우리는 최근의 경향이 한 두과목이 아니라 사회과학과 인문학에 걸쳐서 많은 학문이 사회과의 교육과정 통합에 관련되고 있으며, 각 학문의 독립적인 영역을 허물어서 초학과적으로 융합하여 내용을 구성하려고 하는 시도도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따라서 스트랜드는 모든 사회교과를 구성하며 동시에 묶는 매개체이다. 또 스트랜드는 서로 관련되어 있으며 모두 사회과 완전통합교육과정에 통합된다 예를 들면 권력과 시 민 적 참여 스트랜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culture, 인간과 environment, 민주주의의 이념, 상호의존성 스트랜드 사이의 관련성을 이해해야 하기 때문일것이다 스트랜드는 goal(목표) 와 성과가 달성될 수 있는 내용을 제공하며 사회과에 기여하는 다양한 교과의 관점을 지도하는 안내 역할을 한다.
완전통합단원은 스트랜드…(To be continued )
레포트/사범교육
Download : 스트랜드 중심의 사회과 교육과정 통합.hwp( 16 )
순서
스트랜드 중심의 사회과 교육과정 통합
설명
스트랜드 중심의 사회과 교육과정 통합에 대해서 쓴 글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의 하나로 스트랜드가 등장하게 되었다.스트랜드중심의사회과교육과정통합
스트랜드 중심의 사회과 교육과정 통합에 대해서 쓴 글입니다. 그러나 통합을 위해서 구체적으로 concept(개념)과 주제중심의 방법이나 사회적 이슈나 문제들 중심으로 통합하는 방법이 논의되고 있으나, 이들 교육과定義(정이) 내용이 현실적으로는 아직도 각각의 학문적 지식의 체계에 많이 의존하게 된다 따라서 이 점을 해결하는 것이 하나의 중요한 과제(problem)로 등장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