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의 역사 - 유교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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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0-28 0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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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교란?
2. 시대별 유교적 교육방법
⑴ 고대사회
① 각 교육기관별 교육방법(형식적 교육)
② 형식적 교육
⑵ 고려시대
3. 각 교육기관별 교육방법
⑶ 조선시대
4. 각 교육기관별 교육방법
(4)근·현대
5. 맺음말
◎ 시대별 유교적 교육방법
⑴ 고대사회
유교사상이 전래된 삼국시대 이전에는 공동체행사나 제천의식, 민속의식등을 통해 기본적 유교사상의 토대가 사회교육의 방법을 통해 이미 뿌리내려있었으리라 생각한다.
① 각 교육기관별 교육방법(형식적 교육)
태학이나 국학에서 귀족자제를 대상으로 오경, 삼사를 비롯하여 문무의 교육을 아울러 가르쳤고 불상과 불경이 들어옴에 따라 불교에 대한 교육도 이루어졌다.
경당이나 화랑도에서는 일반서민층의 자제에게 경학, 사학, 문자학, 문장학등의 교육을 수행하였다. 이 기반위에서 유교는 학교교육(ex : 고구려의 태학,신라의 국학,백제의 박사)과 비형식적 교육인 생활전반에 걸쳐 그 사상을 널리 펼칠 수 있었던 것이다.
예기(禮記), 주역, 논어, 효경(孝經), 좌전(左傳), 모시(毛詩), 춘추, 상서(尙書), 문선(文選), 산학등의 과목이 교수되었다.
⑵ 고려시대
개국초기 숭불억유정책에 의해 유교의 입지가 약화되었다고 볼 수 있으나, 국제관계의 다양화와 과거제도의 정착, 학교교육제도의 완비와 확산으로 유교교육의 확대와 함께 생활 속 유교문화의…(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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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방법의역사-유교적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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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②비형식적 교육
학교교육의 기회가 적었으므로 민간에 전해진 유교와 불교교리의 생활 속에서의 적용이 주가 되었으리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