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여전, 삼국유사를 바탕으로 규정하는 향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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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8-20 08:50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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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그 동안 국문학을 전공하면서 고전문학에 대해 나름 지식을 가지고 있다고 자부하던 나에게 ‘향가’는 無의 상태에서 현전하는 향가들과 만을 토대로 有를 창조해야하는 막막한 장르로 다가왔고 그에 따라 이번 課題가 매우 무거운 짐이 될 수밖에 없었다. 내가 조사하고 이해하고 요점한 내용이 얼마나 진실에 가까운지 정확히 알 수 없어서 답답한 마음이지만 내 나름의 논리적인 토대 위에 나의 주장에 부합하는 ‘향가’라는 집을 짓고 최대한 진실에 가깝게 살피고 돌아보도록 하겠다. 실제로 현재 전하는 향가는 형식에서 뿐만 아니라 내용에 있어서도 매우 다양한 성격들의 집합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그 중 11분절, 3단의 의미 단락, 마지막 단락에 붙는 차사와 같은 형식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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균여전, 삼국유사를 바탕으로 규정하는 향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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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가란 향찰식으로 표기된 우리나라의 노래로서, 삼국시대 말경부터 고려 전기까지 존속했던 장르이고, 4구체 8구체 10구체 등 세 가지 형식을 지닌 정형시이다.
첫째로, ‘사뇌가’를 ‘향가’의 대치어가 아니라 향가의 하위갈래로 분류하고자 한다.
균여전, 삼국유사를 바탕으로 규정하는 향가
그래서 우선, ‘향가의 성격’을 바라보고 살피기에 앞서서 나의 접근이나 전제를 확실히 하고자 한다. 또 신라시대를 대표하는 민족의 노래이며 국문학적, 국어학적 연구에 있어서 고전문학으로서 소중한 자산으로 평가받는 노래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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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런데 이런 가치에 비해서 현전하는 향가의 수가 매우 적으므로 연구하는 데에 많은 지장이 있었고, 그에 따라 많은 연구결과들이 각각 다양하고 상이하게 전개되었으며 결과론적으로 확답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 놀라움을 금할 수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