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가족에서 고부관계의 特性(우리나라 전통사회에서 고부관계의 특징)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12-28 18:28
본문
Download : 전통가족에서 고부관계의 특성(우리나라.hwp
자료명 : 전통가족에서 고부관계의 特性(특성)(우리나라 전통사회에서 고부관계의 특징)
... 이하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통가족에서 고부관계의 特性(우리나라 전통사회에서 고부관계의 특징)>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개념정의,특징특성,종류유형
전통사회의 철저한 위계질서와 상하관계 속에서 자녀세대의 자율성과 독립성이 인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며느리의 일방적인 시집에 대한 適應과 순종이 요구되었고 며느리는 시집살이의 고충을 인내하고 살아야 하였다. 그에 따라 아버지와 아들이 key point(핵심) 적인 중요한 사람이고 부자관계는 강력한 관계이었으나 여성은 낮은 지위에 있었다.
전통가족에서 고부관계의 特性(우리나라 전통사회에서 고부관계의 특징)
전통가족에서 고부관계의 特性(특성)(우리나라 전통사회에서 고부관계의 특징)
다.
따라서 사회적으로 여성의 자기실현이 불가능한 전통사회에서 아들은 어머니의 가족 네 지위를 확고하게 해주고 삶의 위안을 주며 자기실현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존재이었다. 그러므로 부재가족에서 구조적으로 존재하는 강력한 득남요구에서 비롯된 어머니와 아들의 모자관계는 특별할 수밖에 없었다. 부계가족에서는 가부장의 권위와 통제에 의해 운영되고 아버지에서 아들로 계승되는 지속성과 세대별, 연령별, 출생순위별, 성별에 따라 엄격한 서열이 있는 수직구조를 가진다.
Download : 전통가족에서 고부관계의 특성(우리나라.hwp( 65 )
순서
남아를 출산하는 일은 며느리의 최대 課題이어서 다른 의무사항을 잘 이행한다 해도 아들을 출산하지 못하면 가족 구성원으로서 인정받지 못하고 며느리로서 의무를 이행하지 않은 것이 되어 이혼을 당하거나 첩을 들인다 해도 할 말이 없었다.
설명
전통가족에서 고부관계의 特性(우리나라 전통사회에서 고부관계의 특징)에 대한 리포트 data(자료)입니다.
며느리는 순종과 헌신적 가사노동을 제공하고 가계 계승할 아들의 출산 여부에 따라 성취지위가 주어진다. 전통가족에서 결혼이란 부모를 섬기고 조상제례를 모시고 가계계승자를 얻기 위한 수단으로서 가장의 엄격한 통제 하에 이루어졌기 때문에 며느리는 남편의 배우자 이전에 시부모의 충실한 며느리가 되어야 한다.
우리나라 전통사회에서 가족은 부계 직계가족 형태를 갖는다.
시어머니와 며느리는 다른 가정에서 혼입해온 여성이라는 공통점과 시집에서 최저 지위로 출발한다는 유사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두 사람의 지위는 현격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시어머니는 오랜 가사경험과 아들을 출산하고 성장시킨 윗사람으로 가문의 전통을 전수해주는 입장이므로 며느리에게 권위를 갖고 여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data(자료)題目 : 전통가족에서 고부관계의 特性(우리나라 전통사회에서 고부관계의 특징)
전통가족에서 고부관계의 特性(특성)(우리나라 전통사회에서 고부관계의 특징)의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이러한 특수한 애정관계에 아들이 성년이 되어 결혼하게 되면 새로 들어온 며느리가 끼어듦으로써 원천적으로 고부간에 애정적인 갈등구조가 형성되는 것이다. 특히 혼입해서 새로운 가족구성원이 된 며느리는 최저 지위에 있게 되어 시부모는 물론 동일 세대인 시동생이나 시누이까지 연령의 고하를 막론하며 받들어야 하고 가족 안에서 권리보다는 의무가 더 많았다.
전통가족에서 고부관계의 特性(특성)(우리나라 전통사회에서 고부관계의 특징) key point(핵심) 내용만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하였습니다.
자료제목 : 전통가족에서 고부관계의 특성(우리나라 전통사회에서 고부관계의 특징) 전통가족에서 고부관계의 특성(우리나라 전통사회에서 고부관계의 특징)에 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전통가족에서 고부관계의 특성(우리나라 전통사회에서 고부관계의 특징)>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그러나 아들을 출산하게 되면 이 시집살이가 조금 완화되었기 때문에 더욱 어머니의 아들에 대한 애착과 기대는 강할 수밖에 없었고, 그에 따른 아들의 효도가 요구되는 밀착된 모자관계를 형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