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기의 역사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5-21 03:57
본문
Download : ★광기의역사★미셀푸코(Michel Fouc.hwp
광기의 역사
광기의역사 미셀푸고 정신착란
다. 린드로트는 천재의 징후를 알아보지 못했던 것이다. 결정적인 계기가 된 사건은 1656년 파리에 종합병원이 처음으로 세워진 것이다.
Download : ★광기의역사★미셀푸코(Michel Fouc.hwp( 91 )
광기의역사 미셀푸고 정신착란 / ()
그래서 중세의 사람들은 광인이 예지적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었다. 이때부터 광기는 질병이 되고 광인은 수난을 겪게 된다. 당연히 광인들도 종합병원에 수용되었다. 중세 시대에 광기는 질병은커녕 오히려 특별한 재능으로 간주되었다. 지금 세기 말을 맞아 노스트라다무스가 새삼 인기를 끌고 있으나 중세의 예언자들은 모두 요즘의 시각으로 보면 광인이었던 셈이다.
이성적이고 지혜로운 사람일지라도 단지 부분적인 지식만을 가질 수 있을 뿐이었으나, 광인은 지식을 깨지지 않은 완전한 공처럼 원형 그대로 지니고 있었다. 1961년<고전주의 시대의 광기의 歷史>라는 title으로 책을 냈다. 당시의 종합병원은 오늘날과 같이 질병을 치료하는 곳이 아니라 여기저기 떠돌아다니며 살아가는 가난한 사람들을 가두는 집단 수용소였던 것이다. 푸코의 논문을 읽은 웁살라 대학의 과학사 전공 린드로트 교수는 원고의 부피와 문체의 현란함에 기가 질렸고, 차라리 문학에 가까운, 한껏 멋을 부린 이 긴 글이 박사학위 취득을 위해 대학에 제출될수 있는 논문이라고는 상상도 할수 없었습니다. 어쨌든 오늘날의 종합병원이라는 말은 여기서 비롯되었다.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광기의 歷史>는 바로 광기를 歷史적으로 분석한 책이다.
설명
광기의역사 미셀푸고 정신착란 / ()
이 책은 원래 1958년에 스웨덴의 웁살라 대학에 박사논문으로 제출되었으나 탈락되었다.
순서
그러다가 중세를 지나 근대로 들어오면서 광기에 대한 규정과 광인의 처우는 커다란 전환점을 맞이한다. 후에 푸코는 프랑스에 돌아와 소르본느에서 이 논문을 제출하여 박사학위를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