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자 오천석의 민족교육사상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6-16 20:32
본문
Download : 교육학자 오천석의 민족교육사상 연구.hwp
Ⅱ. 민족교육 관련concept(개념)의 조망-민족,민족주의,민족성 그리고 민…(생략(省略))
다.






교육학자 오천석의 민족교육사상 연구
레포트/인문사회
Ⅰ. 서 론
Ⅱ. 민족교육 관련concept(개념)의 조망-민족,민족주의,민족성 그리고 민족교육 -
Ⅲ. 오천석의 민족교육사상
1. 오천석의 민족교육에 대한 concept(개념)정의(定義)-민족, 민족성 그리고 민족교육
2. 오천석 민족교육사상의 실제
Ⅳ 결 론
〈참고한 문헌 〉
Ⅰ. 서 론
오천석(1901-1987)은 지도자급 교육학자, 교육자, 그리고 교육행정가로서 한국 현대교육에 민주주의 교육의 기틀을 형성한 인물로 평가되어지고 있따 이러한 맥락에서 지금까지 수행된 오천석 교육사상에 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대다수의 저술이 그의 민주주의 교육사상 및 행적에 초점을 두어 고찰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따 그의 민주교육에 대한 헌신이 그의 교육사상 중 가장 혁혁한 부분으로서 인정받고 있기 때문이라고 할 것이다. 그러나 필자는 오천석 교육사상을 21 세기(世紀) 인 오늘 재발양하는데 있어 반드시 규찰해야 할 또 다른 하나의 맥(脈)이 있으며, 그것이 바로 오천석의 민족주의 교육사상이라고 보고 있따 필자의 이러한 견해에 앞서 선학 제현 역시 같은 주장을 제시한 바 있따 서명원은 『민주교육 제2권』에서 오천석의 교육사상은 한국의 현대교육 발달과정에 있어서의 생생한 기록적 편린으로서 민주주의와 민족주의를 양대 축으로 삼고 있다고 하였으며, 김선양은 이것을 동맥과 정맥의 관계로 간파하고 있따
필자는 위 학자의 연구결과를 근간으로 하되, 구체적으로 오천석의 교육사상을 1960년 이전까지를 민주주의 이념에 입각한 교육사상이 보다 강렬했던 시기, 1961년 이후를 민족주의 이념에 입각한 교육사상에 보다 역점을 두었던 시기로 파악해야 한다는 견해를 갖고 있따 시대적 상황에 비추어 추론하면, 일제강점기였던 오천석의 청년기 또는 학습기가 민족교육사상기가 되고, 해방이후는 민주교육사상기가 되는 것이 자연스럽게 보일 수 있으나, 실제 오천석의 저작을 analysis해보면 그와는 다른 양상이 나타나고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이에 본 논문은 오천석의 대표적 저작으로서 그의 민족주의 교육이념이 구체화되어있다고 보여지는 『민족중흥과 교육』을 중심으로 그의 민족교육사상을 고찰함으로써 민주주의 교육사상 뿐만 아니라 민족주의 교육사상가로서의 오천석 교육사상에 대한 총체적 재평가의 기초를 마련하고자 한다. up교육학자오천석 , 교육학자 오천석의 민족교육사상 연구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교육학자 오천석의 민족교육사상 연구.hwp( 79 )
순서
설명
,인문사회,레포트
교육학자 오천석의 민족교육사상 연구에 대한 입니다.up교육학자오천석
교육학자 오천석의 민족교육사상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