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자병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6-16 18:21
본문
Download : 손자병법.hwp
가까운 곳을 공격하려면 먼 곳을 공격하는 것처럼 한다.
손자병법
손자병법에 대한 글입니다. 五事는 연원 불변의 원칙이지만, 속임수는 특수한 상황에서 임기응변(臨機應變)의 수단으로 쓰는 것이다. 더욱이 군대를 통솔하는 장군이 속임수 쓰기만을 좋아해서는 안 된다된다.
능력이 있어도 없는 척한다.
분노하면 돌아간다.
평온하면 피곤하게 만든다. 하물며 계획조차 없다면 말해서 무엇하랴? 즉 이같은 방법으로 승패를 미리 예측할 수 있는 것이다.
적을 이용하라.
손자가 비록 “전쟁이란 속임수다. 세밀한 계획을 세우면 승리하지만, 그렇지 못하면 실패한다.
혼란을 야기(惹起)시켜 취(取)한다.
적이 단결하면 이간질을 시킨다.”라고 했지만, 속임수가 승리를 거두는 유일한 요인은 아니다. 그래서 손자는 道·天·地·將·法의 五事를 강조하고, 그 다음에 속임수를 논하는 것이다.
적이 든든하면 방어를 한다.
이득을 내세워 유인한다.]
묘산(廟算)
전쟁을 스타트하기 전에 미리 종묘(宗廟)-조상의 사당-에 모여 적과 아군의 우열을 비교해보아야 한다는 말로 만약 우리 쪽이 우세하다면 승리를 거둘 수 있지만, 불리하면 승산이 적다.
작전을 쓰려고 하면서도 안 쓸 것처럼 한다.
2. 작전편(作戰篇)
손자는 이렇게 말했다.
[무릇 군대를 운용하는 방법은 마차 천대, 군수품 수송용…(To be continued )






레포트/기타
순서
손자병법에 대한 글입니다. 이것은 손자가 말한 것을 보면 알수 있다 [계략은 잘 속아넘어가야 하며, 이것은 본연의 정세를 외부적으로 보좌할 뿐이다.
겸손하고 허약한 척하여 적을 교만하게 만든다. 손자는 적을 속이는 방법에 대해 12가지 항목을 열거했다.
먼 곳을 공격하려면 가까운 곳을 공격하는 것처럼 한다.손자병법[1] , 손자병법기타레포트 ,
설명
다.
Download : 손자병법.hwp( 73 )
,기타,레포트
손자병법[1]
속임수
전쟁은 속임수이며 계략과 수단이 變化(변화)무쌍한 행위이다.
강하면 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