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역싸학의 경향과 그 문제가되는점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6-16 15:45
본문
Download : 근대 역사학의 경향과 그 문제점.hwp
제 2차 세계대전이 종전되고 얼마 동안 서구의 맑스주의 논의는 대체로 history 과정에 대한 정통 맑스주의의 definition 틀 내에서 전개되었다. 아울러 이 조직에는 영국에서 명망을 떨친 모리스 ... , 근대 역사학의 경향과 그 문제점경영경제레포트 ,
영국에서는 1947년부터 1955년까지 公式(공식)적으로 조직된 `공산당 역싸가 집단`이 존재하였다. 아울러 이 조직에는 영국에서 명망을 떨친 모리스 돕(Maurice Dobb), 로드니 힐튼(Rodney Hilton), 크리스토퍼 힐(Christopher Hill), 에릭 홉스봄(Eric Hobsbawm), 조지 톰슨(George Thomson) 등과 같은 history가들이 속해 있었다.
민중 文化(culture) 의 역할을 강조하는 맑스주의적 history 지향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 것이 바로 톰슨의 『영구 노동계급의 형성』이라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이 조직에는 영국에서 명망을 떨친 모리스 ...
순서
다. 계급 갈등이 이 책의 중심주제이며, 이러한 갈등이 `물질적 경험이 文化(culture) 적 방식으로 처리되는 방법`으로 상징되듯이 文化(culture) 적 구성요소들이 경제 체계에 근거하는 방식들을 추적한다. 이런 정통적인 맑스주의적인 definition 을 바탕으로 한 history학에서 change(변화)가 일어나게 된 것은 history학계 내의 비맑스적인 해석들의 도전이 있었겠지만, 그것보다는 일단의 맑스주의 history가들에게서 `아래로부터의 history학`을 표방하면서 맑스주의 history학에 새롭게 하층 계급이나 노동계급, 여성들 등을 history학의 중심 서술 대상으로 인식하면서부터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런 민중 文化(culture) 에 대한 새로운 조명은 일명 `아래로부터의 history학`으로 상징되는 대중이나 민중의 삶, 활동 및 경험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그 동안의 주류history학에서 소외된 history들을 복원하는 방식으로 `아날`학파의 전체사적인 흐름과도 일면 유사한 흐름들을 만들어내며, 국가나 정치사, 인물사에서 그 동안 소외당한 여러 계급들을 당당히 history의 서술에 중심으로 부상시키며 대안적인 history 서술의 역할을 하였으며, 文化(culture) 사의 흐름에서 단순히 개인적인 취향이나 유행의 문제가 아닌 여러 사회…(생략(省略))
근대 역싸학의 경향과 그 문제가되는점
설명






영국에서는 1947년부터 1955년까지 공식적으로 조직된 `공산당 역사가 집단`이 존재하였다.
,경영경제,레포트
Download : 근대 역사학의 경향과 그 문제점.hwp( 22 )
레포트/경영경제
영국에서는 1947년부터 1955년까지 formula적으로 조직된 `공산당 history가 집단`이 존재하였다. 이런 방식의 맑스주의적인 history 서술은 영국의 맑스주의 history학의 새로운 지평을 연 것으로 사고되며, 많은 각광과 비판들을 받게 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