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인력개발을위한교수매체의개발원리와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22 18:45
본문
Download : 산업인력개발을위한교수매체의개발원리와방법.hwp
(2)상호작음성의 원리
교육과definition 각 요소들은 서로 상호작용하는 관계에 있다 교육 목적은 설정하기 전에 그 목적을 달성 가능한 교육 내용이나 학습 경험이 선정되고 조직될 수 있는지를 고려하여 설정되어야 하며, 교육 내용도 교수 방법이나 교육 평가가 가능한지를 검토한 가운데 선정되고 조직되어야 한다. 교육에 관여하는 요소는 교육과definition 구성 요소인 교육 목적, 교육 내용, 교육 방법, 교육 평가 등을 생각할 수 있다 이러한 요소들이 교수매체를 개발하는데 있어서도 그대로 적용된다
(1)일관성의 원리
교수매체는 교육 목표(目標), 교육 내용, 교수 방법 등을 반영하여 개발된다 교육 목적이 세워지면 그에 맞는 교육 내용이 선정되고 그에 따라 교수 방법이 선정된다
교수매체도 이와 같은 맥락에서 선정되거나 개발 되어야 한다. 교육 목적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교수매체, 교육 내용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교수매체란 생각할 수 없다.
(3)다매체 이용의 원리
교수매체는 한가지보다 두 개 이상의 매체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교수매체는 교육과정 속에서 의미를 가지게 된다 교수매체는 교육 목적과 교육 내용, 교수 방법을 반영하여 일관성 있게 만들어져야 한다. 교육 목적을 수립하거나 교육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할 때 그것을 가르칠 수 있는 교수 방법이나 적절한 교수매체를 개발하거나 선정할 수 있는가를 고려하여 교육 목표(目標)를 수립하거나 교육 내용을 선정하여야 한다. 이것이 상호작용성의 원리이다. 교과서 매체와 시청각 매체를 병행하여 사용하는 것이 교과서 하나만 사용하는 것보다 효율적이다. 교수매체도 마찬가지이다. 언제 어느 때나 이용할 수 있는 만능의 교수매체는 없다.
,경영경제,레포트
레포트/경영경제
산업인력개발을위한교수매체의개발원리와방법
산업인력개발을위한교수매체의개발원리와방법
설명






Download : 산업인력개발을위한교수매체의개발원리와방법.hwp( 83 )
산업인력개발을 위한 교수매체의 개발 원리와 방법
목차
* 산업인력개발을 위한 교수매체의 개발 원리와 방법
Ⅰ. 산업인력개발을 위한 교수매체의 개발 원리
1. 교수 원리 측면의 교수매체의 개발 원리
1) 일관성의 원리
2) 상호작용성의 원리
3) 다매체 이용의 원리
2. 메시지 디자인의 원리
1) 동기유발에 관한 원리
2) 지각에 관한 일반적인 원리
3) 기억에 관한 일반적인 원리
4) 태도 alteration(변화) 에 관한 일반적인 원리
Ⅱ. 산업인력개발을 위한 교수매체의 개발 방법
1. 매체 개발 계획의 수립
1) 매체 개발의 목적과 동원 가능한 자원의 파악
2) 교수 목적과 교육 내용의 점검
3) 교수매체의 선정
4) 교수매체에 담을 내용의 결정
5) 시나리오 작성
2. 매체 개발
3. 개발된 매체의 평가
I. 산업인력개발을 위한 교수매체의 개발 원리
1)교수 원리 측면의 교수매체의 개발 원리
교육이 이루어지려면 교육에 관여하는 여러 가지 요소들이 하나로 어우러져야 한다. 따라서 수업 시간에 교과서의 …(skip)
산업인력개발을위한교수매체의개발원리와방법산업인력개발을위한교수매체의개발원리와방법 , 산업인력개발을위한교수매체의개발원리와방법경영경제레포트 ,
순서
산업인력개발을위한교수매체의개발원리와방법
다. 언어적인 매체와 시청각적인 매체를 적절하게 배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