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학습 심리학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0-29 04:07
본문
Download : 학습.hwp
학습 심리학 부분에 대한 요약 [참고reference(자료)] 현대 심리학의 이해 [이용대상]
설명
처벌을 피하기 위해 反應을 억제하는 것 → 수동적 회피
도구적 조건 형성 : 중요한 concept(개념)이니 전반적 내용을 숙지해야 함.(아래 내용은 소제목)
5. 손다이크의 효과(效果)의 법칙 : 시행착오학습, 효과(效果)의 법칙
-부분강화효과(效果): 부분강화에 의해 학습된 反應은 계속적으로 강화된 反應보다 소거가 느리게 이루어진다.
-변동간격계획: 일정한 시간간격없이 피험자의 反應의 비율과 관계없이 강화가 주어짐.(예고없는 쪽지시험, 낚시) 항상 대비하게 됨
다. 7. 강화와 처벌 (특히 강화의 종류 헷깔릴 수 있으니 구분)
학습 심리학 부분에 대한 정리 [참고자료] 현대 심리학의 이해 [이용대상]
9. 고전적 및 도구적 조건 형성의 한계
- 부적 강화: 비호의적 또는 혐오적인 것을 제거하는 것(전기충격을 중지, 수도꼭지 잠그기)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 학습(과거에 있었던 경험의 결과로 생긴 행동 또는 정신과정상의 비교적 영속적인 변화
어떤 反應에 대상으로하여는 강화물이 주어지고 다른 反應에 대상으로하여는 강화물이 주어지지 않는 것 → 부분강화
- 부적 처벌: 反應자가 선호하는 어떤 대상을 주지 않음으로써 反應을 약화
고전적 조건 형성 : 중요한 concept(개념)이니 전반적 내용을 숙지해야 함.(아래 내용은 소제목)
3. 고전적 조건형성의 주요 현상 (-어떤 내용인지 concept(개념) 정도 기억- 습득, 소거와 자발적
* 反應률이 가장 높은 계획순서: 변동비율계획 → 고정비율계획 → 변동간격계획 → 고정간격계획 → 연속강화
1. 파블로프의 test(실험) 관련 내용
순서
8. 도구적 조건 형성의 주요 현상들 - 고전적 조건 형성과 같은 형상과 도구적 조건 형성 에만 있는 현상들 구분)
Download : 학습.hwp( 71 )
-고정간격계획: 일정한 시간간격마다 강화물이 주어짐(월급, 중간, 期末考査(기말고사))
⦁처벌: 그에 선행하는 反應이 반복되어 나타날 가능성을 감소시키는 사건
선호자극혐오자극제시정적 강화(+)정적 처벌(-)제거부적 처벌(-)부적 강화(+)
2. 고전적 조건 형성의 네 가지 요소, 조건 형성의 기능,
[심리학] 학습 심리학
-변동비율계획: 변동된 反應비율에 따라 강화물이 불규칙적으로 주어짐. average(평균)적으로는 일정한 횟수의 反應 뒤에 강화가 주어짐(도박)
③ 강화계획
- 정적 처벌: 反應자가 싫어하는 어떤 사건을 제시하여 그에 앞서 나타났던 反應을 감소
돈과 같이 과거에 일차강화물과 연합되었기 때문에 강화효과(效果)를 가지는 것 → 이차강화물
6. 스키너와 조작 행동
- 정적 강화: 음식, 물 또는 성적 대상과 같은 호의적인 대상을 제공
⦁강화: 그에 선행하는 反應이 未來에 반복해서 나타날 가능성을 증가시키는 사건
바라는 反應이 나타날 때마다 강화시키는 것 → 계속적 강화
-고정비율계획: 일정한 反應비율에 따라 강화물이 주어지는 것. 시간과 관계없이 피험자가 하는 反應 수에 근거함. (과수원에서 과일 바구니당 보수를 주는 것)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어떤 대상이나 사건과 같은 특정 자극에 대해 새로운 反應을 형성하는 것





회복, 자극의 일반화, 자극변별, 고순위 조건 형성)
10. 인지학습 : 통찰학습, 인지도, observe 학습
① 강화와 처벌(反應의 빈도를 증가(강화)/反應의 빈도를 감소(처벌)
▶環境에 적응하는 데에는 두 가지 적응기제가 사용 -유전적으로 이어받은 행동양식(하등동물의 행동)
학습 심리, 강화, 파블로프,
② 일차강화물과 이차강화물
4. 공포증, test(실험) 적 신경증, 광고의 효과(效果), 면역학습
음식물이나 물과 같이 생물학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 → 일차강화물
부채꼴 현상: 한 번의 강화물을 받은 직후에는 거의 反應이 나타나지 않다가 정해진 간격이 종료될 무렵에 反應률이 갑자기 증가되는 特性(특성)을 反應곡선으로 나타내면 곡선 모양이 가리비의 부채꼴과 닮게 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