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strategy)-자동차 산업구조 analysis(분석) (현대자동차 instance(사례), SWOT, 4P, S…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10-07 03:27
본문
Download : 경영전략-자동차 산업구조 분.ppt
주요 分析(분석)내용
- 외부요인
자동차 산업의 key success factors
전체적인 기업 간의 경쟁은 높은 편이다





국내 자동차 산업 현황
경영전략사례 자동차사례 현대자동차사례 마케팅믹스 마케팅사례, 현대자동차swot 4p stp
제조에 관한 능력은 세부적으로 R&D,자동차 디자인,규모의 경제를 통한 비용절감으로 구분
分析(분석)요소에 대한 조건
재무-생산의 4가지 능력이 가장 중요하다.
설명
순서
현대자동차 기업현황
* 시장구분 : 국내시장/해외시장, * 고객은 국내고객과 해외고객과의 큰 차이가 없다고 가정
주요 分析(분석)내용
경영전략-자동차 산업구조 분석(현대자동차 사례, SWOT, 4P, STP, 마케팅믹스)
시장의 경우 5개의 국내기업과 기타 수입자동차 관련기업으로 분류
자동차 기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성공 요인이 있겠지만 크게 제조-마케팅-
상위 3개 기업의 판매량이 전체 시장대비 82%를 차지할 정도로 영향력이 크다
核心(핵심) 부품의 경우 자동차회사가 직접 제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공급자의 영향력이 점차 줄어들고 있다
현대자동차 경영environment 分析(분석)
국내 자동차 산업구조分析(분석)
- 마케팅
공급자는 크게 두 가지로 분류 할 수 있다
SWOT分析(분석)
경쟁력강화 책략
경영전략(strategy)-자동차 산업구조 analysis(분석) (현대자동차 instance(사례), SWOT, 4P, STP, 마케팅믹스)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
따라서 각 기업들은 이 세 가지 분야에서 경쟁사와 비교하여 더 뛰어난 능력을 갖게 위해
分析(분석)요소에 대한 조건
첫 번째는 공급자의 수 가 극히 적거나 기술력을 보유한 업체가 한정된 posco등의 철강업체와 한국타이어 등의 타이어업체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 투입자원 및 R&D
* 공급자를 파악
Download : 경영전략-자동차 산업구조 분.ppt( 73 )
전 세계자동차 시장도 지역에 따라 영향력이 큰 업체가 존재하지만 경쟁기업의 수는 매우 많다
마케팅에 관한 능력은 브랜드 창출과 판매와 관련된 영업망 구축을 예로 들 수 있다 이 중
특히 1위 기업인 현대자동차의 경우 전체 판매량의 50%를 차지하기 때문에 3위 이하의 업체간 시장점(長點)유율을 위한 경쟁이 치열함
자동차 회사 간 능력 차이가 가장 크게 보이는 곳은 R&D와 브랜드이다. 부품공급자의 경우 점차 한 개의 자동차 회사에 의존하는 경향이 심하기 때문에 공급자 대비 자동차 회사의 협상력이 절대적인 우위에 있다
경영전략(strategy)-자동차 산업구조 analysis(분석) (현대자동차 instance(사례), SWOT, 4P, STP, 마케팅믹스)
차지하는 것은 R&D, 브랜드와 함께 규모의 경제 실현이다. 또한 중요한 비중을
경쟁기업의 수와 상위 3개 기업의 전체시장 대비 매출액 비율을 통해 分析(분석) 할 수 있다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