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9-22 23:17
본문
Download :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hwp
㉠ 명료의 단계 ; 하나의 표상이 다른 표상을 억누르…(To be continued )
헤르바르트,교육사상,인문사회,레포트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다.
전심 - 정신 활동이 어느 특정 대상에 대하여 애정과 열정을 가지고 몰두하는 것.
치사 - 의식 속에 이미 내재하는 기존의 표상 내용을 회상함으로써 전심을 통해 포착된 새로운 표상과 통합하여 새로운 의미를 이끌어내는 반성적 사고 작용.
전심과 치사를 각각 정적 전심, 동적 전심, 정적 치사, 동적 치사로 나눈 후 이를 다시 명료, 연합, 체계. 방법이라 명명한 교수 단계로 설정하여, 그의 유명한 ‘4단계 교수설’을 주장하였다. .
표상은 정신적인 두 과정 전심과 치사라는 단계를 통해 통각의 상태 즉, ‘의미’를 갖는 상태에 이르는 것으로 보았다.
표상 - 영혼이 대상물에 작용함으로써 발생하는 것이며, 그 자체로서 의미를 갖거나 지식이 될 수 있는 것은 아닐것이다.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 ,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인문사회레포트 , 헤르바르트 교육사상
순서
Download :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hwp( 87 )






`교육 철학 및 교육사 레포트(report) 2`
제 8장 19세기 교육사상의 전개
3.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
1) 헤르바르트(Johann Friedrich Herbart ; 1776 - 1841)
과학적 교육학의 창시자.
- 18세에 예나 대학에 입학하여 피히테의 제자로서 철학을 전공 했으나 3년 만에 스승의 관념론과 결별,
- 1802년 괴팅겐 대학의 철학과 교육학 강의를 담당.
- 1086년 저서 ‘교육의 목적에서 연역해낸 일반 교육학’펴 냄
- 1809년 쾨니히스베르그 대학 교수가 되어 칸트가 담당하던 철학 강좌를 맡음.
- 1833년 괴팅겐 대학으로 돌아와 8년간 교육학 강좌를 담당
- 1835년 ‘교육학의 강요’펴 냄
- 1836년 ‘일반 교육학 강요’펴 냄
2) 헤르바르트의 교육 사상
개인 중심의 윤리학과 심리학을 기초로 하는 새로운 학문 영역으로서의 교육학을 구축.
교육의 궁극 목적 = 도덕성의 도야로...
`교육 철학 및 교육사 레포트(report) 2`
제 8장 19세기 교육사상의 전개
3.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
1) 헤르바르트(Johann Friedrich Herbart ; 1776 - 1841)
과학적 교육학의 창시자.
- 18세에 예나 대학에 입학하여 피히테의 제자로서 철학을 전공 했으나 3년 만에 스승의 관념론과 결별,
- 1802년 괴팅겐 대학의 철학과 교육학 강의를 담당.
- 1086년 저서 ‘교육의 목적에서 연역해낸 일반 교육학’펴 냄
- 1809년 쾨니히스베르그 대학 교수가 되어 칸트가 담당하던 철학 강좌를 맡음.
- 1833년 괴팅겐 대학으로 돌아와 8년간 교육학 강좌를 담당
- 1835년 ‘교육학의 강요’펴 냄
- 1836년 ‘일반 교육학 강요’펴 냄
2) 헤르바르트의 교육 사상
개인 중심의 윤리학과 심리학을 기초로 하는 새로운 학문 영역으로서의 교육학을 구축.
교육의 궁극 목적 = 도덕성의 도야로 두고, 교육의 목적을 광범위하고 조화로운 지식의 습득으로서 성취되는 다면적 흥미의 유발에 둠으로써 지식의 교육과 도덕성의 함양을 연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