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의 발달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6-16 15:21
본문
Download : 학습자의 발달.hwp
,자연과학,레포트
Download : 학습자의 발달.hwp( 45 )
설명
학습자의 발달
학습자의 발달에 대한 연구와 이론에 대한 내용으로 학자별로 이론의 특징을 요약하였습니다. 이 시기 연구자는 인간이 처해 있는 상황적, 環境(환경)적 effect(영향) 에 관심을 두었다.
2차 세계 대전 이후, 정신analysis학과 행동주의가 발달심리학의 주축이 되었다. 인간발달에 대한 연구는 교육의 efficacy를 위한 아동의 이해와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인간의 성장과 change(변화)를 설명(說明)하는데 그 초점을 두고 있따 성장과 change(변화)를 의미하는 발달에 관련된 연구에 마주향하여 Steuer는 인간의 전 생애에 결친 성장과 change(변화)에 대한 과학적 연구라고 정이한다. Irwin과 Simons는 사람의 삶에 있어 탄생에서 죽음까지에 일어나는 change(변화)에 대한 연구라고 정이했고, Harre와 Lamb는 개인이 살아가는 사회적, 정치적 상황 내에서의 개인에 대한 생애과정에 초점을 맞추는 연구 분야라고 설명(說明)한다. 전자에서는 인간발달을 무의식과 성적인 측면에서 analysis하고자 하였으며 부모와 자녀 간의 상호작용에 관심을 두었고, 후자는 발달과정에서의 관찰 가능한 행동과 그 環境(환경)의 상호작용에 관심을 두었다.
1970년대에는 인간의…(skip)
레포트/자연과학
학습자의 발달에 대한 연구와 이론(理論)에 대한 내용으로 학자별로 이론(理論)의 특징을 요약하였습니다.
1960년대에 들어서면서, 발달을 성숙과 경험 간의 상호작용의 산물이라고 보며, Piaget의 아동의 생물학적 특징과 環境(환경)으로부터 얻는 경험 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가 강조되었다.학습자의발달 , 학습자의 발달자연과학레포트 ,
학습자의발달
순서





다. Havighurst의 theory 은 발달과업을 준비도의 개념(槪念)과 관련시켜 자연성숙론과 環境(환경)경험론의 문제를 다시 한 번 환기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Berk는 인간이 전 생애에 걸쳐 경험하는 모든 change(변화)를 이해하려는 심리학의 한 분야라고 정이하면서 아동발달과 인간발달의 차이를 구분한다. 이처럼 발달의 개념(槪念)이 내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따 이와 같은 theory 과 연구들은 교육의 주체인 인간에 대한 폭넓고 다양한 이해를 제시함으로써, 보다 바람직한 교육내용을 구성하고 교육efficacy를 극대화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따
20세기, 사회개혁자들이 아동발달에 관한 지식이 필요하다는 것은 인식했을 때, G. S. Hall은 아동에 대한 객관적인 사실을 밝히기 위해 발달의 계열과 시기를 조사하고 측정(measurement)하는 과학적인 접근을 시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