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학습 심리학] 제8장 교수학적 변환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6-16 08:02
본문
Download : [수학학습 심리학] 제8장 교수학적 변환론.hwp
[수학학습심리학]교수학적변환론 , [수학학습 심리학] 제8장 교수학적 변환론사범교육레포트 ,
Download : [수학학습 심리학] 제8장 교수학적 변환론.hwp( 52 )
1. 교수학적 변환론의 이해
1) 수학적 지식의 파손성에 관한 연구 : 닫힌 수학과 열린 수학
2) 교과서 저자에 의한 교수학적 변환의 characteristic(특성) 확인
3) 수학교육 고유의 교수학적 변환 理論(이론)
4) 교수학적 변환을 둘러싼 대화
2. 교수학적 상황 理論(이론)과 극단적 교수현상
1) 배경화/개인화 및 탈배경화/탈개인화
2) 지식의 변형 과정
3) 극단적 교수 현상
3. 교수학적 변환의 예
무엇보다 수학 교사들 사이의 논의는 수업 改善(개선) 에 상당한 도움을 줄 수 있다아 구체적인 수업 내용, 수업 방법을 대상으로 논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피타고라스 정리(arrangement)를 어떤 방법으로 다루어 보았더니 어떤 극단적인 교수 현상의 위험이 있다거나, 어떤 제한 요건 때문에 수업에 어려움을 야기한다거나 하는 내용을 다른 교사와 협의한다면 그 다음 수업에 유익하고 안정적인 change(변화)를 꾀할 수 있다아 Internet은 교사들 사이의 대화를 보다 용이하게 한다. 다음 대화에서는 피타고라스 정리(arrangement)의 지도에 관한 두 교사의 意見을 확인할 수 있다아(Deborah Shifter, 1996, pp. 45-47).
2. 교수학적 상황 理論(이론)과 극단적 교수현상
어떤 지식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우선 지식을 어느 정도 통합된 전체로 조직해야 하는데 가르칠 지식을 그에 대응하는 학문적 지식으로부터 끌어내곤 한다.
제8장 교수학적 변환론에 대한 글이며, 교수학적 상황 이론과 극단적 교수현상,지식의 변형 과정 등에 관한 글입니다. 여기서 학문적 지식이란 새로운 지식을 산출하고 그 산출된 지식을 응집된 理論(이론)적 조립체로 조직하기 위한 ‘사용할 지식’일 뿐이다(강완, 백석윤, 2000).
1) 배경화/개인화 및 탈배경화/탈개인화
배경화/개인화, 탈배경…(drop)
[수학학습 심리학] 제8장 교수학적 변환론
[수학학습심리학]교수학적변환론
다.
순서
설명
![[수학학습%20심리학]%20제8장%20교수학적%20변환론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8%98%ED%95%99%ED%95%99%EC%8A%B5%20%EC%8B%AC%EB%A6%AC%ED%95%99%5D%20%EC%A0%9C8%EC%9E%A5%20%EA%B5%90%EC%88%98%ED%95%99%EC%A0%81%20%EB%B3%80%ED%99%98%EB%A1%A0_hwp_01.gif)
![[수학학습%20심리학]%20제8장%20교수학적%20변환론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8%98%ED%95%99%ED%95%99%EC%8A%B5%20%EC%8B%AC%EB%A6%AC%ED%95%99%5D%20%EC%A0%9C8%EC%9E%A5%20%EA%B5%90%EC%88%98%ED%95%99%EC%A0%81%20%EB%B3%80%ED%99%98%EB%A1%A0_hwp_02.gif)
![[수학학습%20심리학]%20제8장%20교수학적%20변환론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8%98%ED%95%99%ED%95%99%EC%8A%B5%20%EC%8B%AC%EB%A6%AC%ED%95%99%5D%20%EC%A0%9C8%EC%9E%A5%20%EA%B5%90%EC%88%98%ED%95%99%EC%A0%81%20%EB%B3%80%ED%99%98%EB%A1%A0_hwp_03.gif)
![[수학학습%20심리학]%20제8장%20교수학적%20변환론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8%98%ED%95%99%ED%95%99%EC%8A%B5%20%EC%8B%AC%EB%A6%AC%ED%95%99%5D%20%EC%A0%9C8%EC%9E%A5%20%EA%B5%90%EC%88%98%ED%95%99%EC%A0%81%20%EB%B3%80%ED%99%98%EB%A1%A0_hwp_04.gif)
![[수학학습%20심리학]%20제8장%20교수학적%20변환론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8%98%ED%95%99%ED%95%99%EC%8A%B5%20%EC%8B%AC%EB%A6%AC%ED%95%99%5D%20%EC%A0%9C8%EC%9E%A5%20%EA%B5%90%EC%88%98%ED%95%99%EC%A0%81%20%EB%B3%80%ED%99%98%EB%A1%A0_hwp_05.gif)
![[수학학습%20심리학]%20제8장%20교수학적%20변환론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8%98%ED%95%99%ED%95%99%EC%8A%B5%20%EC%8B%AC%EB%A6%AC%ED%95%99%5D%20%EC%A0%9C8%EC%9E%A5%20%EA%B5%90%EC%88%98%ED%95%99%EC%A0%81%20%EB%B3%80%ED%99%98%EB%A1%A0_hwp_06.gif)
레포트/사범교육
,사범교육,레포트
제8장 교수학적 변환론에 대한 글이며, 교수학적 상황 이론과 극단적 교수현상,지식의 변형 과정 등에 관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