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고전시가지도론] 고려 속요 여음의 기능과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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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5-25 2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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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속요는 가창의 방식으로 수용되었으므로 현대시와 달리 시각적경험보다는 청각적 경험에 가까운 것으로 볼 수 있으며 따라서 고려속요에 있어 여음은 아주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었다고 볼 수 있따 이렇듯 고려속요 내에서 여음은 본사와 더불어 하나의 시가를 구성할 뿐만 아니라 고려속요로서의 characteristic(특성)을 더욱 뚜렷하게 하는 장치라고 할 수 있겠다.
본문에서는 이러한 여음의 定義(정이)와 특징, 그에 따른 기능을 몇 가지로 분류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본문에서는 이러한 여음의 定義(정이)와 특징, 그에 따른 기능을 몇 가지로 분류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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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Ⅱ. 본론
1. 여음의 定義(정이)
여음이란 둘 이상의 절로 이루어진 시나 가사에서 반복되어 나타나는 각 절의 마지막 부문, 시가에서 대개 일정한 간격을 두고 되풀이되어 나타나는 음성이나 말로서 흥을 돋우거나 운율을 고루게 하여 음악적 효율를 얻거나 본사의 내용적 의미의 보충
고려 속요 여음의 기능과 특징
Ⅰ. 서론
여음은 고려속요의 가장 뚜렷한 형식적 characteristic(특성)으로서 리듬에 의한 효율를 확대시키고 그를 주도하는 역할을 한다. 고려속요는 가창의 방식으로 수용되었으므로 현대시와 달리 시각적경험보다는 청각적 경험에 가까운 것으로 볼 수 있으며 따라서 고려속요에 있어 여음은 아주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었다고 볼 수 있따 이렇듯 고려속요 내에서 여음은 본사와 더불어 하나의 시가를 구성할 뿐만 아니라 고려속요로서의 characteristic(특성)을 더욱 뚜렷하게 하는 장치라고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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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 속요 여음의 기능과 특징
Ⅰ. 서론
여음은 고려속요의 가장 뚜렷한 형식적 characteristic(특성)으로서 리듬에 의한 효율를 확대시키고 그를 주도하는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