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 프로이트, 에릭슨의 발달theory(이론) 비교 analysis과 시사점 및 우리나라의 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8-28 09:26
본문
Download : 피아제, 프로이트, 에릭슨의 발달이론 비교 분석과 시사점 및 우리나라의 교육.ppt
다. , 피아제, 프로이트, 에릭슨의 발달이론 비교 분석과 시사점 및 우리나라의 교육사범교육레포트 , 피아제 프로이트 에릭슨의 발달이론 비교 분석과 시사점 및 우리나라의 교육
설명
레포트/사범교육
피아제,프로이트,에릭슨의,발달이론,비교,분석과,시사점,및,우리나라의,교육,사범교육,레포트
피아제, 프로이트, 에릭슨의 발달theory(이론) 비교 analysis과 시사점 및 우리나라의 교육






- make preview 를 참고 바랍니다.
Download : 피아제, 프로이트, 에릭슨의 발달이론 비교 분석과 시사점 및 우리나라의 교육.ppt( 70 )
순서
피아제, 프로이트, 에릭슨의 발달theory(이론) 비교 analysis과 시사점 및 우리나라의 교육
교육학입문
교육의 심리적 기초
목차
서론
교육심리학과 발달의 관념이해
본론: 세가지 발달理論
피아제
프로이트
에릭슨
conclusion
理論 종합 & 우리나라의 교육
들어가며
“교육심리학이란?”
“발달과 발전의 차이는?”
CONTENTS
피아제(1896~1980)의
인지발달理論
CONTENTS
1. 피아제 理論의 goal(목표)
출생부터 성인까지의 사고 발달에 초점
아동이 이해하고 사고할 수 있는 발달 과정과 기제를 설명(explanation).
“인지발달”
인간은 환경과 능동적으로 상호작용하여 지식을 터득하고 지식을 조직화함
2. 인지 발달 과정
조직화
도식
적응:
동화,조절, 평형화
CONTENTS
2. 인지 발달 과정 : 동화
새로운 경험이 기존의 도식에 통합되는 적응의 유형
정보를 기존의 도식에 통합될 수 있도록 수정 왜곡
선행지식과 일치하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
문제를 해결하지 못할 경우-] 인지불균형
CONTENTS
새로운 경험에 대한 reaction(반응)으로
기존의 도식이 변경되고 새로운 도식이 만들어지는 유형
기존의 도식으로 해결 불가
기존도식 수정
인지적 조절
2. 인지 발달 과정 : 조절
CONTENTS
2. 인지 발달 과정 : 평형화
인지구조의 균형을 유지하려는 정신과정
인지불균형 인지갈등상태로 불쾌-] 평형 회복 시도
인지구조 수정 -] 안정된 새로운 구조
정보와 인지구조의 지나친 차이
정보 무시 기존의 인지구조 그대로 존속
CONTENTS
3. 인지 발달 4단계
1) 감각운동기(0~2세)
8~12개월
“대상영속성 관념” 획득
목적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스스로 할 수 있는 reaction(반응) 사용하여 협응
CONTENTS
3. 인지 발달 4단계
2) 전조작기(2~8세)
직관…(To be continued )
피아제, 프로이트, 에릭슨의 발달이론 비교 분석과 시사점 및 우리나라의 교육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