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시대별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效果)이론(理論)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8-13 19:40
본문
Download : [사회과학] 시대별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hwp
![[사회과학]%20시대별%20매스커뮤니케이션%20효과이론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8B%9C%EB%8C%80%EB%B3%84%20%EB%A7%A4%EC%8A%A4%EC%BB%A4%EB%AE%A4%EB%8B%88%EC%BC%80%EC%9D%B4%EC%85%98%20%ED%9A%A8%EA%B3%BC%EC%9D%B4%EB%A1%A0_hwp_01.gif)
![[사회과학]%20시대별%20매스커뮤니케이션%20효과이론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8B%9C%EB%8C%80%EB%B3%84%20%EB%A7%A4%EC%8A%A4%EC%BB%A4%EB%AE%A4%EB%8B%88%EC%BC%80%EC%9D%B4%EC%85%98%20%ED%9A%A8%EA%B3%BC%EC%9D%B4%EB%A1%A0_hwp_02.gif)
![[사회과학]%20시대별%20매스커뮤니케이션%20효과이론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8B%9C%EB%8C%80%EB%B3%84%20%EB%A7%A4%EC%8A%A4%EC%BB%A4%EB%AE%A4%EB%8B%88%EC%BC%80%EC%9D%B4%EC%85%98%20%ED%9A%A8%EA%B3%BC%EC%9D%B4%EB%A1%A0_hwp_03.gif)
![[사회과학]%20시대별%20매스커뮤니케이션%20효과이론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8B%9C%EB%8C%80%EB%B3%84%20%EB%A7%A4%EC%8A%A4%EC%BB%A4%EB%AE%A4%EB%8B%88%EC%BC%80%EC%9D%B4%EC%85%98%20%ED%9A%A8%EA%B3%BC%EC%9D%B4%EB%A1%A0_hwp_04.gif)
![[사회과학]%20시대별%20매스커뮤니케이션%20효과이론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8B%9C%EB%8C%80%EB%B3%84%20%EB%A7%A4%EC%8A%A4%EC%BB%A4%EB%AE%A4%EB%8B%88%EC%BC%80%EC%9D%B4%EC%85%98%20%ED%9A%A8%EA%B3%BC%EC%9D%B4%EB%A1%A0_hwp_05.gif)
![[사회과학]%20시대별%20매스커뮤니케이션%20효과이론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8B%9C%EB%8C%80%EB%B3%84%20%EB%A7%A4%EC%8A%A4%EC%BB%A4%EB%AE%A4%EB%8B%88%EC%BC%80%EC%9D%B4%EC%85%98%20%ED%9A%A8%EA%B3%BC%EC%9D%B4%EB%A1%A0_hwp_06.gif)
설명
[사회과학] 시대별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效果)이론(理論)
[사회과학] 시대별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效果)이론(理論)
실험결과/기타
매스커뮤니케이션 결과 theory
가.매스커뮤니케이션 결과 theory
가. 매스커뮤니케이션 결과 theory
1.시대별 매스커뮤니케이션 결과 theory
(1)대(강)결과 theory (1910∼40년대 중반)
초기 매스컴의 결과 에 대한 theory 은 사람들의 태도나 행동이 대중매체에 절대적인 influence(영향)을 받는다 고 믿었다. 따라서 탄환theory 의 기본 가정은 대중사회의 대중은 전통적인 사회적 유대와 규범의 제약을 받지 않는 원자화되고 고립화된 존재로서 매스 미디어의 획일적인 메시지에 획일적으로 反應(반응)하기 때문에 미디어의 결과 는 직접적이고 즉각적이며 강력하다는 것이다.
대중은 수동적이어서 매스컴의 influence(영향)을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인다고 보았으며, 매스미디어의 결과 는 무차별적이고 직접적으로 매우 강력하다고 생각했다. 탄환theory 의 수용자 관념은 수동적이고 원자화된 수용자이며 쉽게 설득당하고 조작당하는 수용자이다. 탄환theory 은 구체적인 theory 적 구조와형식을 갖고 제시된 것이라기보다는 매스 미디어 결과 에 대한 1920년-1930년대의 인식을 반영하는 것인데, 마법의 탄환theory , 피하주사theory 또는 기계적 S-Rtheory 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러한 인식은 제1차 세계대전 당시의 선전전이나 나치 독일의 선전활동, 또 영화나 라디오 등 새로운 매체에 대한 관심의 고조에서 由來하여, 매스 미디어의 결과 를 실증적으로 분석한 연구들에 의해 가속화되었다. 강결과 theory 은 대중매체가 보편화되고 전쟁을 경험하며 매스컴이 막강한 influence(영향)력을 행사함에 따라 탄생한 최초의 결과 theory 이다.
탄환theory 의 theory 적 배경은 1930년대를 전후한 행동주의 심리학과 사회학의 대중사회 theory 이다. 그리고 매스 미디어 메시지는 이러한 수용자…(省略)
순서
Download : [사회과학] 시대별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hwp( 76 )
[사회과학] 시대별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 , [사회과학] 시대별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기타실험결과 , 사회과학 시대별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
사회과학,시대별,매스커뮤니케이션,효과이론,기타,실험결과
다.
1)탄환theory
매스 커뮤니케이션결과 에 관한 초기 theory 의 하나로 매스 미디어는 수용자 대중들에게 강력한 influence(영향)을 즉각적이고획일적으로 미치고 있다는 요지의 학설. 이 관점에 의하면 매스 미디어의 메시지는 goal(목표) 물만을 정확하게 맞추어 쓰러뜨리는 ‘마법의 탄환’처럼 수용자 대중에게 직접적이고 즉각적이며 강력한 결과 를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