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중등교육의 문제가되는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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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1-04 1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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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중등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글입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발달 과정상의 特性(특성)과 사회적 environment 그리고 교육의 目標(목표)를 어떻게 조화시키느냐가 중등교육의 핵심 課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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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중등교육의 문제가되는점 에 대한 글입니다. 그러므로 중등교육은 고등교육을 준비하는 것뿐만 아니라, 전문적인 직업 생활에 필요한 역량도 길러야 한다. 그러나 아무리 교육열이 높아도 동일 연령층 모두가 고등교육을 수학하지는 않는다. 즉, 초등교육에서 기초를 다진 교양적 시 민 생활 역량을 더욱 확고히 하여 완성할 뿐만 아니라, 고등교육에서 길러야 하는 전문적인 역량의 기초도 세워주어야 한다.중등교육의문제점 , 우리나라 중등교육의 문제점의약보건레포트 ,
레포트/의약보건
[한국 중등교육의 결점]
1) 기능의 복합성으로 인한 문제
일반적으로 교육은 일반 교양적 시 민 생활 역량의 완성과 전문적 시 민 생활 역량의 완성이라는 두 가지 目標(목표)를 수행하고 있다아 이 가운데 교양적 시 민 생활의 역량은 초등교육에서, 전문적 시 민 생활 역량은 고등교육에서 주로 함양한다. 상당수가 전문적인 직업 생활 영역으로 진출하는 것이 현실이다. 중등교육은 바로 이 두 과definition 중간 단계에서 전자와 후자를 이어주는 기능을 수행한다. (bibliography: 한국교육문제론)
2) 학습자의 特性(특성)으로 인한 문제
증등교육을 받는 학습자의 나이는 12세부터 18세까지이다. 이 같은 복합적인 기능을 수양하여야 하기 때문에 중등교육 전체에 알맞은 통일된 정책 노선이나 theory 적 틀을 형성하기는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그런데 중등교육은 학습자의 特性(특성)상 초등교육이나 고등교육보다도 교육의 효율성이 떨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을 뿐만 아니라 심지어는 오늘날 youth 문제의 심각성이 말해주듯이 반 공동체적인 성향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다아 (참고 문헌 : 한국교육문제론)
3) 교과목 내용 서술 방식이 파편적이고, 나열식이어서 학생들이 스스로 공부하기 어렵고 교사들에게는 주입식 수업을 유도하고 있다아
우리나라 교육과정은 나선형 교육과정 방식으로 학생은 과목에 따라서 매년, 격년, 또는 3-4년마다 같은 주제에 …(투비컨티뉴드 )
다. 이 단계는 신체적 성장이 왕성하고 생리적인 alteration(변화) 가 무쌍하며, 심리적으로도 불안정한 사춘기의 시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