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학과] 유아의 인지적 정서적 발달00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5-20 03:12
본문
Download : 유아의 인지적 정서적 발달0.hwp
예를 들어 피아제의 theory(이론)은 인지발달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에릭슨의 theory(이론)은 사회 정서적 발달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피아제 theory(이론)이 에릭슨 theory(이론)의 대안이 될 수가 없다. 그러나 각 theory(이론)들이 인간발달의 어떤 측면에 상대하여 의견을 달리 하더라도, 대부분의 경우 이들 theory(이론)은 상반되기보다는 오히려 상호보완적이다.
2) 영아 프로그램(program]) 의 계획 및 지도
(2) 영아 프로그램(program]) 의 놀이활동 계획
(1) 신뢰감 대 불신감
1) 안면표정과 음성을 통한 정서의 표현
2. 발달의 개념(槪念)
(3) 주도성 대 죄책감
5. 인간행동과 사회심리 인간행동의 이해, 박병석. 홍익출판사
3. 장인협 외 4인(1990), 『인간행동과 사회環境』, 집문당.
6. 영아교육
1) 부모용 질문지 방법
(4) 형식적 조작기(약 12세 이후)
(6) 친밀감 대 고립감
1) 발달에는 순서가 있으며, 이 순서는 일정하다
인간발달 과정을 설명(說明)하는 데는 여러 가지 theory(이론)이 있을 수 있따 지금까지의 어느 한가지 theory(이론)도 이난을 이해하는데 포괄적으로 설명(說明)한 것이 있었으며 같은 상황을 설명(說明)하는데도 각기 다른 접근법을 취하고 있따 즉, 지금까지 인간발달의 모든 측면을 설명(說明)할 수 있는 통합된 단일 theory(이론)은 없다. 심지어 인간 발달의 같은 측면을 다루는 theory(이론)일지라도 각기 다른 요인을 강조한다.
유아의 인지적 정서적 발달00
다) 남근기(phalic stage) 라) 잠복기(latency stage)
5) 발달의 초기단계는 일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5) 정체감 대 역할혼미
유아의 인지적 정서적 발달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다. 다양한 theory(이론)들을 통해서 우리는 인간발달이라는 복잡하고 다양한 현상을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된다된다.
가) 구강기(oral stage) 나) 항문기(anal stage)
(2) 자율성 대 수치심 및 회의감





6) 발달의 각 측면은 서로 밀접히 상호 관련되어 있따
6. 진로상담의 이해 이현림 지음 영남대학교 출판부 2000.
[유아교육학과] 유아의 인지적 정서적 발달00
(2) 발달하는 존재로서의 유아 이해
5. 유아의 정서적 발달
유아의 인지적 발달, 유아 정서적 발달00, 유아발달, 정신분석적성격발달, 인지발달 이론 , 영유아기심리적특성 , 영아교육 ,
(1) 감각운동기
Download : 유아의 인지적 정서적 발달0.hwp( 45 )
1) 프로이드(Freud, 1856-1939)의 정신分析(분석)theory(이론)
8. 유아 이해를 위한 질문지 방법
(가) 유아를 보는 관점
1. 남세진(1992), 『인간과 복지』, 한울아카데미.
(1) 유아 이해의 심리적 관점
1) 레윈(Lewin)의 인간행동 결정공식 B=f(P·E)
(3) 정서의 발달과 성격형성
(3) 구체적 조작기(약 6,7세부터 11세경 까지)
1) 피아제의 인지발달theory(이론)의 구조
2) 정서와 초기의 사회적 발달
(1) 영아 프로그램(program]) 의 목표(目標)
(2) 이타성을 비롯한 친사회성
(1) theory(이론)의 기초
2)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성격발달theory(이론)
5) 자기중심(self-centeredness)
4) 인간의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따
2) 호기심과 탐색(curiosity and exploration)
위 자료(data) 요약요약 잘되어 있으니
(5) 피아제 theory(이론)에 대한 논의
(4) 근면성 대 열등감
(나) 유아를 보는 시각
(8) 자아통합감 대 절망
1. 유아의 이해와 인간의 본성 탐구
(2) 조사자와의 관계
(1) 공격성
3. 정신 分析(분석)적 성격발달 theory(이론)
3) 모방(imitation)
4. 인지발달 theory(이론)
2) 인지발달의 각 단계
3) 주요한 정서의 발달
4. 프로이트 성애론 정성호 편역 문학세계사 1997.
(2) 발달단계
(1) 장점 (2) 문제점
(다) 유아를 보는 견해
1) 영아를 위한 질적 프로그램(program]) 의 속성
2) 유아관찰법의 성질
(2) 전조작기(2-4∼5세)
4) 자기의지(self-will)
2) 유아를 이해하는 다양한 관점
(1) 조사내용
1) 자기과시(self-display)
3) 영아 프로그램(program]) 에서의 環境구성
(7) 생산성 대 침체감
2) 발달은 계속적인 과정이나, 발달의 속도는 항상 일정하지 않다.
2. 이인정, 최해경(1995), 『인간행동과 사회環境』, 나남출판.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7. 영, 유아기의 심리적 속성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순서
참고data(資料)
마) 생식기(genital stage)
설명
3) 발달은 성숙과 학습에 의존한다. 어느 한 theory(이론)도 인간발달의 복잡하고 다양한 측면을 완벽하게 설명(說明)할 수 없지만, 각 theory(이론)은 어느 것이나 나름대로 우리가 인간발달을 이해하는 데 상당한 기여를 한다. 인간발달theory(이론)들은 인간발달과정의(定義) 이해에 기여하는 바가 제각기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