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난설헌 한시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7-11 06:36
본문
Download : 허난설헌 한시 연구.hwp
유교는 질서의 학문이다. 실학자 이익은 <성호사설>을 통해 여성들이 글을 함부로 가문밖에 내 놓는 것을 부정적으로 보았다.
위에서 보듯 조선시대에는 음양사상으로서 남녀유별이라는 논리를 세우며 남, 녀의 도리를 각각 다르게 상정하고 있따 즉 여성은 삼종지도라 하여 출가이전에는 아버지를 출가이후에는 지아비를, 자식을 본 이후에는 아들을 따라야 하는 일생을 남성에게 종속된 삶을 살아야만 했다. 여성에게는 <여자소학>이나 <내훈>, <열녀전>과 같은 당시 사회가 요구하는 서적만이 허용되었다. 게다가 여자의 무학이 오히려 덕이 된다는 생각이 지배적이었다.` 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또한 내방에서 조상과 시부모, 남편을 받들고 아이를 기르며 시가의 형제들과 노복을 거느리며 손님을 접대하는 일 여섯 가지가 여성으로서의 본분이었다.
다.
,법학행정,레포트






레포트/법학행정
허난설헌6
허난설헌 한시 연구
Download : 허난설헌 한시 연구.hwp( 17 )
1, 서론
2, 조선조 여성 문학의 현실
3, 작품에 표출된 서정적 자아의 양면성
1) 전통질서에 내면화된 서정적 자아
2) 전통질서에 변모된 서정적 자아
4, 문학사적 의의
5, conclusion(결론)
조선왕조의 정당성은 유교 국가의 성립이었다.
여성의 문학활동 영역을 철저히 제한했던 가부장적 사회에서 허난설헌이 여성으로서…(drop)
순서
허난설헌 한시 연구 및 정리(arrangement)
허난설헌 한시 연구 및 정리허난설헌의 현실인식에 나타난 사회와 자아의 갈등 양산을 그녀의 한시에 나타난 서정적 자아의 양면성을 중심으로 고찰해 봄으로서 허난설헌의 현실인식에 따른 서정적 자아의 양면성이 후대에 여성 문학사에 끼치는 영향력을 살펴봤습니다. 즉 여성은 글을 알아도 함부로 이를 쓰지 않음으로써 미덕으로 삼았던 것이다.
음양이 성이 다르고 남녀가 행적이 다르니 양은 굳셈으로써 덕을 삼고 음은 부드러움으로써 用을 삼으며 , 남자는 굳셈으로서 귀함을 삼고 계집은 약함으로서 아름다움을 삼나니 그러므로 남자는 가죽띠를 띠고 여자는 실띠를 맨다.허난설헌6 , 허난설헌 한시 연구법학행정레포트 ,
설명
허난설헌의 현실인식에 나타난 사회와 자아의 갈등 양산을 그녀의 한시에 나타난 서정적 자아의 양면성을 중심으로 고찰해 봄으로서 허난설헌의 현실인식에 따른 서정적 자아의 양면성이 후대에 여성 문학사에 끼치는 영향력을 살펴봤습니다. 따라서 여성이 남성과 동등한 위치에서 문학활동은 불가능했던 것이 조선조 전반적인 경향이었다. 李德懋는 <士小節>에서 `사람들로 하여금 무재하다고 일컫음이 무덕하다는 말 듣기보다 낫다.
문학은 출사, 입신 양명과 같은 남성에게만 허용된 공적인 영역으로의 통로였으며 여성에게는 기회조차 주어지지 않는 금기였다. 근면하고 검박하며 시부모 공양을 잘하는 여성이 이상적 상이었다.
이러한 여성을 공적인 영역에서 철저히 배제한 이러한 논리는 여성관에도 나타난다. 따라서 남, 녀에게도 뚜렷이 구별되는 질서가 존재한다. 세상 만물에는 부여된 질서가 있으며 이에 따르는 것이 본분에 맞는 합목적인 삶이라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