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소설발전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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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6-16 2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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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사용하는 문자가 쉽고 간단하며 편폭이 짧다. 그러나 여기서는 잡전(雜典)중에 편입되었었고, 『신당서(新唐書)』「예문지(藝文志)」에서야 소설류에 지괴가 편입되었다.
- 목차 -
1. china 소설의 정의(定義)
2. 위진남북조 문학
3. 당대 문학
4. 송대 문학
5. 명청대 문학
1. china 소설의 정의(定義)
춘추전국시대 장자의 외물편에서는 “하찮은 이야기”로, 순자의 정명편에서는 “소설진설”로, 그리고 논어에서는 대도에 상대되는 별로 중요치 않은 “소도”로써 소설을 논하였다는 점에서 이 때의 “소설”이란 단지 하찮은 작은 이야기정도로 보았음을 알 수 있따 소설은 문학적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고 문언소설의 경우는 단지 흥미위주의 소일거리 정도인 잡사나 하찮은 이야기로 인식되었고, 민간에서 강창형식으로 비롯되어 명청의 장회소설로 발전한 백화소설도 봉건예교에 입각한 사대부들에 의해 발전이 제약되었다.
형식은 문언문으로 쓰여진 자유로운 산문체이고 변려문은 극히 드물다. 이는 혼란했었던 당시 현실 사회상황에 큰 Cause 이 있었던 것이고, 방사, 신선 및 음양가의 학술 사상이 곧 이 시대에 influence(영향)을 끼쳤음을 반증한다.
2. 위진남북조 문학
위진남북조의 지괴소설은 괴상한 이야기의 기록을 뜻하는 것으로, 한 말엽부터 도교나 불교가 민간에 유행하여 기문일사(奇聞逸事:세상에 들어나지 않은 이상한 소문)를 내용으로 하는 이야기들이 민간에서 유행하였다. 문헌 중에 지괴라는 명칭이 처음 쓰이기 처음 한 것은 『수서(隋書)』「경적지(經籍志)」에서 이다. 내용은 단순한 신선의 추구나 미적인 신괴에 관한 이야기가 많은데 그 중에는 신선이나 귀신얘기를 빌어 자기 사상을 드러내거나 고사성(故事性)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사회의 중요한 …(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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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따라서 china문학에 있어서 소설은 다른 장르에 비해 질과 양적인 면에서 뒤떨어질 수밖에 없었고, 근대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본격적인 발전의 토대가 형성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