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 수행평가를 위한 포트폴리오 평가의 적용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6-16 08:17
본문
Download : 과학과 수행평가를 위한 포트폴리오 평가의 적용.hwp
이는 수행평가란 觀察과 판단을 바탕으로 한다는 Stiggins(1997)의 定義(정의)와 동일하다.
수행평가란 무엇인가?
수행평가(performance assessment)에 대상으로하여는 여러 가지 定義(정의)가 있다아 한국교육학회 교육평가연구회(1994)는 수행평가를 “학생이 해답을 구하거나 무엇을 만들어냄으로써 능력이나 지식을 드러내 보이도록 요구하는 여러 가지 종류의 검사방법들을 통틀어 표현한 용어“라고 定義(정의)한다. 즉, 학생이 답안을 작성(구성)하거나 행동으로 나타내는 것을 통해 지식이나 기능을 직접적으로 측정(測定) , 평가하는 평가 방법이 수행평가라고 보는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과학 수업에 수행 평가의 적용을 위한 교사의 연수와 資料의 활용 훈련 등과 같은 철저한 준비와 단계적인 적용 과정을 거치는 것이 필요하다. 觀察이란, 학습자가 수행하는 과정이나 그 결과를 평가자가 읽거나 듣거나 보거나 느끼거나 하는 활동을 모두 포함하는 의미이다. 수행이란, 학생이 단순히 답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 스스로 답을 구성하는 것, 산출물이나 작품을 만들어 내는 것, 태도나 가치관을 행동으로 드러내는 것 등을 모두 포함하는 의미이다. 앞의 定義(정의)와 비교할 때, 이 定義(정의)에는…(투비컨티뉴드 )
과학과 수행평가를 위한 포트폴리오 평가의 적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여기에서 학습 과제(problem)란 학습자들에게서 성취되기를 기대하는 교육goal(목표) 와 관련되는 것으로, 가능한 실제 생활에서 보다 의미있고, 중요하고, 유용한 과제(problem)들을 의미한다. 과학과수행평가를위한 , 과학과 수행평가를 위한 포트폴리오 평가의 적용사범교육레포트 ,
레포트/사범교육
순서
과학과수행평가를위한
과학과 수행평가를 위한 포트폴리오 평가의 적용에 대한 data(資料)입니다.
최근에 수행평가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지고 있다아 그러나 수행평가를 제대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이에 대한 적절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며, 각 교과의 characteristic(특성)과 교실의 실정을 고려한 적용 方案과 교육 資料가 개발되어야 한다. 이 定義(정의)는 평가의 형식에 중점을 둔 것으로 학생들의 수행이 포함되는 모든 평가 방법을 수행 평가라고 보고 있다아
교육부에서 1998년에 작성한 홍보資料에 의하면, 수행평가란 “평가자가, 학습자들의 학습 과제(problem) 수행 과정 및 결과를 직접 觀察하고, 그 觀察 결과를 전문적으로 판단하는 평가 방식”을 의미한다.






,사범교육,레포트
Download : 과학과 수행평가를 위한 포트폴리오 평가의 적용.hwp( 97 )
설명
과학과 수행평가를 위한 포트폴리오 평가의 적용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