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학교 교육과정의(定義) 교육 goal(목표) 에 관한 고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21 14:26
본문
Download :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교육 목표에 관한 고찰.hwp
제7차 특수학교 교육 과정이 가지는 전체 구조의 특성에 따라 발달 지체 학생을 위한 기본 교육 과정, 감각 및 신체 장애 학생을 위한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 모든 장애 영역의 특수 교육 대상 학생들을 위한 치료 교육 활동 교육 과정, 그리고 고등부 선택 과정 중 직업 교과 교육 과정 등으로 나누어 교육 목표를 논의하고자 한다.
첫째, 몸과 마음이 건강하게 자랄 수 …(skip)
레포트/인문사회
특수학교 교육과정의(定義) 교육 goal(목표) 에 관한 고찰
설명
순서
제7차 특수학교 교육 과정이 가지는 전체 구조의 characteristic(특성)에 따라 발달 지체 학생을 위한 기본 교육 과정, 감각 및 신체 장애 학생을 위한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 모든 장애 영역의 특수 교육 대상 학생들을 위한 치료 교육 활동 교육 과정, 그리고 고등부 선택 과정 중 직업 교과 교육 과정 등으로 나누어 교육 goal(목표) 를 논의하고자 한다.
나.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定義(정이) 교육 目標(목표)
제7차 교육 과정 개定義(정이) 중요한 特性(특성) 가운데 하나는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10년간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을 설정하여 the twenty-first century의 모든 국민들로 하여금 기본적으로 이수해야 할 공통 기본 과定義(정이) 관념을 도입하였다는 점이다.
Download :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교육 목표에 관한 고찰.hwp( 85 )
특수학교교육과정의(定義)교육goal(목표) 에관한고찰
,인문사회,레포트






가. 기본 교육 과定義(정이) 교육 目標(목표)
나.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定義(정이) 교육 目標(목표)
⑴ 유치부 교육 目標(목표)
⑵ 초등부 교육 目標(목표)
⑶ 중학부·고등부 교육 目標(목표)
다. 따라서 기본 교육 과定義(정이) 운영에 있어 같은 발달 지체의 범주에 속할지라도 정신 지체 학생에게 생활 기능 훈련이 중요하다면, 정서 장애 학생에게는 사회 適應을 위한 행동 교정이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이에 따라 발달 지체 학생을 제외한 감각 장애(시각 장애, 청각 장애)와 신체 장애(지체 부자유) 학생들에게도 가능하면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을 그대로 적용하도록 하되, 장애의 특수성에 따라 특별히 수정·보완되어야 할 부분에 대하여만 최소한의 추가 조치를 취하도록 하고 있따
이에 따라 시각 장애, 청각 장애, 지체 부자유 특수학교는 일반 유치원, 초등학교, 중등 학교 교육 目標(목표)를 근간으로 하면서 장애의 특수성에 따른 장애별 특수학교의 특수 교육 目標(목표)를 추가하여 설정해 놓고 있따 이들 특수학교의 유치부, 초등부, 중학부, 고등부의 교육 目標(목표)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특수학교교육과정의교육목표에관한고찰 ,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교육 목표에 관한 고찰인문사회레포트 ,
다. 치료 교육 활동 교육 과정
⑴ 언어 치료의 目標(목표)
⑵ 청능 훈련의 目標(목표)
⑶ 물리 치료
⑷ 작업 치료
⑸ 감각·운동·지각 훈련
⑹ 심리·행동 適應 훈련
⑺ 보행 훈련
⑻ 일상생활 훈련
라. 직업 교과 교육 과정
⑴ 공 예
⑵ 포장·조립·운반
⑶ 농 업
⑷ 전자 조립
⑸ 제과·제빵
⑹ 정보 처리
⑺ 상업 디자인
⑻ 이 료
아홉째, 정서 장애 특수학교에서는 이상(첫째에서 일곱째까지)의 교육 目標(목표) 구현을 위해 정서 장애 학생들에게 사회적·심리적 부適應 행동을 改善(개선) 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사회적 기술을 개발하는 데 교육의 주안점을 두고 있따
정서 장애는 행동 장애이기도 하므로 학생들의 부適應 행동을 改善(개선) 하여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본적 사회화의 기술을 체득하게 하는 것이 교육의 주요한 目標(목표)이다.
⑴ 유치부 교육 目標(목표)
시각 장애·청각 장애·지체 부자유 특수학교 유치부의 교육은 장애 유아의 전인적 성장을 위한 기초 교육으로서, 일상생활과 학습에 필요한 기본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데 중점을 두도록 하고 있따 특수학교 유치부 교육 目標(목표)를 항목별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