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록 ,感想文,서평] [서평] 공자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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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16 19: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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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이 무엇을 잃었는 지에 대한 내용은 간과하고 있다아
…(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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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 저자는 오래된 유교를 버리고 외국을 따라가야 된다고 생각하는데 유교가 우리나라 전통으로 굳어진 만큼 한국인 안에 유교가 있으며 지켜야 할 것 또한 분명 있다아 나는 다섯 가지 이유를 들어 저자와는 다른 opinion(의견)을 보이고자 한다. 中國과 일본이 유교를 버렸다 할지라도 새로운 학문을 채택함에 있어 완전한 학문은 없으며 그 안에서도 폐단이 생기기 마련이다. 그들이 유교를 빨리 버림에 따라 얻는 이득이 생긴 반면, 새로운 문명을 받아들임에 따라 잃는 것도 있기 마련이다. 우리나라가 유교를 채택해서 실패한 것이 아니라 어느 학문을 채택했든 허점은 있다아 저자는 유교의 대안으로 신자유주의를 원하고 있다아 하나의 폐단을 몰아내려면 또 다른 하나를 수용해야 하는데 신자유주의를 받아들인다고 해서 실패를 막기위해 피드백을 실시한다고 했을 때, 또 문제가되는점 이 생길 것이다. 특히 여자의 입장에서 유교는 남자를 위한, 어른을 위한, 권력자를 위한 사회 기득권자에 유리한 학문인 것은 확실하며 조상을 섬기는 형식을 보면 기득권자의 힘을 과시시키는 것 같다. 中國과 일본, 한국을 비교했을 때 똑같은 유교 국가이지만 이를 받아들이고 취사선택하는 것에 차이를 보였으며 이를 볼 때, 유교 자체만의 문제는 아니라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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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에 대한 서평
한국을 외국에 알릴 때, 꼭 등장시키는 키워드 `동방예의지국`만 보아도, 유교가 국교였던 우리나라는 언어에까지 그 영향을 받아 외국과는 다르게 존댓말이 상당히 발달되어 있고 다른 분야에서도 유교가 깊게 배어 있다아 나는 조선시대 때 다른 학문을 국교로 삼았더라면 더 개방적이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한다.
첫 번째, 유교는 시대를 대표하는 학문이었다. 요즘 시대에 유교라니, 너무 옛말 같기도 하다. 하지만 조선이라는 한 나라가 500년 동안 받든 학문으로서 분명한 것은 유교가 모두 버려야 할 점만 있는 것은 아닐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