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상조직전략(戰略) - 조직전략(戰略) 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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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05 0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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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러 전략(strategy)은 매우 복잡한 과정으로 조직 내?외 요인들을 分析(분석)하여 그것을 조직의 능력과 결합시키는 접근이 필요하다.
2. 전략(strategy)수립을 위한 토우스(TOWS)分析(분석)
1)의의
토우스分析(분석)은 외적environment(환경) 의 위협과 기회를 조직내의 長點과 단점에 비추어 위협은 최소화하고 기회는 최대로 이용하기 위한 分析(분석). 즉 외부environment(환경) 의 위협, 기회와 내부environment(환경) 의 약점과 강점에 대한 分析(분석)을 토대로 대체적 전략(strategy)을 모색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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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조직전략(strategy)에 대한 연구
Ⅰ. 조직전략(strategy)의 의의
전략(strategy)이란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위한 포괄적인 계획을 의미하며 이러한 전략(strategy)이란 조직의 현재 및 장래 예상되는 상황을 分析(분석)하며, 조직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결정하고 조직의 목적달성을 위한 수단을 개발하는 것을 의미한다.
전략(strategy)적 조직관리는 조직 및 그조직을 둘러싼 environment(환경) 과 그 조직의 전략(strategy)적 목표(goal)와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촉진시키는 효과(效果)적인 전략(strategy)을 수립하고, 또 실행시키는 데 목표(goal)를 두고 포괄적으로 실행하고 있는 관리과정을 말한다고 할 수 있다아
Ⅱ. 조직environment(환경) 의 分析(분석)
1. 외부요인
1)기회요인
현재와 장래의 경제적여건, 정치 및 사회적인 change(변화), 신제품,서비스의 기술
2)외부위협
에너지, 경쟁력 및 현재와 장래의 경제여건, 정치사회change(변화), 신제품서비스기술등의 부족
2. 내부요인
경영관리, 운영, 재정, marketing , 엔지니어링부문의 강점 및 약점
Ⅲ. 조직 전략(strategy)의 수립
1. 전략(strategy)수립의과정은 조직의 전략(strategy)을 입안하거나 , 결정하는 것과 관련된 모든 과정으로서 수립단계에서는
1) 외부 조직environment(환경) 의 기회와 위험요인의 分析(분석) 및 내부 조직의 강점, 약점分析(분석)후
2) 전략(strategy)의 범위 결정 : 한 조직이 경쟁하게 될 시장의 범위를 구체화한 것.
3) 자원의 배분 : 전략(strategy)달성을 위한 자원을 어떤 방법으로 마련하여 어떻게 배분할 것인가를 구체화시켜야 할 것이다.
2)조직의 강점평가(Strengths)
조직의 강점이란 조직이 그들의 여러 전략(strategy)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는 숙련과 능력을 의미…(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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