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지도A형]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유아들의 사회극놀이 혹은 극놀이를 최소 20분 이상 관찰하고 다음의 사항에 대해 구체적…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6-17 14:01
본문
Download : 놀이지도A형.hwp
② 사회극놀이 혹은 극놀이의 전개과정과 대화내용, 놀이 맥락 등의 상세한 기록
다.
1) 극놀이(劇, dramatic play)
놀이의 사전단계에서든지 진행과정에서든지 놀이가 원활하게 이루어지려면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도 자신만의 생각과 감정이 있다는 ‘조망수용능력’이 있어야 한다.
순서
■ 충실한 reference(자료)인 만큼 학업성취에 많은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놀이는 유아의 조망수용능력과 다양한 인지적 기술들을 촉진시켜 유아가 사회의 일원으로 성공할 수 있는 탈 중심화를 촉진시킨다.
은하출판사 편집국 저, Prime 놀이지도,은하출판사, 2011
2) 언어 흐름
1) 전개과정
유아는 자신이 속해 있는 사회에서 요구하는 기본적 지식을 배우고, 언어습득을 통해서 의사소통을 하며,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많은 사회적 지식을 배우며 성장해 간다.
1. 사회극놀이 와 극놀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저, 놀이지도(2014-2),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2
2) 참가 유아의 수
① 사회극놀이 혹은 극놀이 관찰대상 유아들의 연령, 참가 유아의 수, 관찰일시, 관찰 장면의 기록
최석란 저, 놀이와 유아발달, 양서원, 2005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유아들의 사회극놀이 혹은 극놀이를 최소 20분 이상 관찰하고 다음의 사항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① 사회극놀이 혹은 극놀이 관찰대상 유아들의 연령, 참가 유아의 수, 관찰일시, 관찰 장면의 기록 ② 사회극놀이 혹은 극놀이의 전개과정과 대화내용, 놀이 맥락 등의 상세한 기록 ③ 사회극놀이 혹은 극놀이에 나타난 유아들의 언어 표현 및 사용, 언어 흐름 등에 대한 분석 ④ 언어 표현, 언어사용 등이 유아들의 언어발달과 보이는 관련성에 대한 분석함 ⑤ 필요한 경우 유아들의 사회극놀이나 극놀이를 추가적으로 관찰해도 좋음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체계적으로 성심성의를 다해 작성했습니다. 극놀이를 하는 과정에서 아동은 상징적 표상, 언어의 정확한 사용, 조망 획득, 협동, 분담하기 등의 사고와 행동을 학습하게 된다
Ⅰ. 서 론
3. 사회극놀이 혹은 극놀이의 전개과정과 대화내용, 놀이 맥락 등의 상세한 기록
설명
1) 유아들의 연령
Ⅲ. 결 론





[참고 자료(資料)]
레포트 > 교육계열
Ⅰ. 서 론
Ⅱ. 본 론
극놀이는 가작화 놀이(make-believe play)와 상징놀이(symbolic play), 상상놀이(imaginative play), 가상놀이(pretending play), 사회극화놀이(sociodramatic play) 등의 다양한 용어로 사용이 된다 이와 같은 용어의 공통점은 가작화(as-if)요소가 놀이 속에 포함이 되어 있다는 점이다.
3) watch일시
놀이는 유아기의 매우 중요한 활동으로서, 유아가 사회적 기술과 지식(次例(차례) 지키기, 공유하기, 협동하기 등)을 습득하며,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을 발달시키는 데 아주 중요한 작용을 한다. [참고 자료] 홍순정, 김희태 저, 유아사회교육, 공동체, 2010 신은수, 김은정 외 3명 저, 놀이와 유아교육, 학지사,| 2011 은하출판사 편집국 저, Prime 놀이지도,은하출판사, 2011 최석란 저, 놀이와 유아발달, 양서원, 2005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저, 놀이지도(2014-2),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2
5) 극놀이에서 교사의 역할
3) 놀이맥락
아동이 현실에서 경험을 한 주제나 사건에 포함이 된 인물의 역할이나 상황을 극으로 표현하는 놀이이다. ■ 충실한 자료인 만큼 학업성취에 많은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부모, 형제자매, 또래 등의 사회적인 환경은 유아의 놀이에 영향을 주고, 놀이는 유아의 사회적 능력 형성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즉, 놀이와 사회성 발달은 양 방향적인 관계에 있는 것이다. ■ 편집이 용이하도록 철저히 배려하여 작성했습니다. 그러므로 극놀이는 가작화 상황에 따라서 놀이 장면을 만들어 역할을 이행하면서 놀이 유지에 필요한 의사소통을 통해서 놀이를 진행해 가는 것이다.
Download : 놀이지도A형.hwp( 59 )
2. 사회극놀이 혹은 극놀이 watch대상 유아들의 연령, 참가 유아의 수, watch일시, watch 장면의 기록 -<음식점 놀이>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유아들의 사회극놀이 혹은 극놀이를 최소 20분 이상 관찰하고 다음의 사항에 대해 구체적으로 셜명하시오 .
≪ … 중 략 … ≫
홍순정, 김희태 저, 유아사회교육, 공동체, 2010
4) 극놀이 영역의 주제선택
Ⅱ. 본 론
③ 사회극놀이 혹은 극놀이에 나타난 유아들의 언어 표현 및 사용, 언어 흐름 등에 대한 分析
1. 사회극놀이 와 극놀이
[참고 reference(자료)]
3) 극놀이 영역의 환경구성
2) 사회극놀이(社會劇, socio-dramatic play)
1) 극놀이(劇, dramatic play)
의사소통능력이 특히 강조되는 21세기, 未來(미래)의 주인공인 우리 아이들에게 또래와 즐길 수 있고, 또래들과 만나서 자신을 표현하고, 자신을 조절하고, 또래를 이해할 수 있는 놀이 기회를 많이 만들어 주는 것이 절실하다. 놀이 주제와 관련이 있는 소도구를 제공하면 극놀이를 촉진하고 흥미를 지속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가 있다.
2) 대화내용
■ 편집이 용이하도록 철저히 배려하여 작성했습니다.
4) watch 장면의 기록
⑤ 필요한 경우 유아들의 사회극놀이나 극놀이를 추가적으로 관찰해도 좋음
[놀이지도A형]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유아들의 사회극놀이 혹은 극놀이를 최소 20분 이상 관찰하고 다음의 사항에 대해 구체적으로 셜명하시오 .(전개과정, 놀이맥락, 언어발달 등)
1) 언어 표현 및 사용
4. 사회극놀이 혹은 극놀이에 나타난 유아들의 언어 표현 및 사용, 언어 흐름 등에 대한 분석
신은수, 김은정 외 3명 저, 놀이와 유아교육, 학지사,| 2011
놀이지도A형,놀이지도,놀이 지도,극놀이,사회극놀이,극놀이전개과정,극놀이놀이맥락,극놀이언어발달,극놀이발달,놀이지도A
5. 언어 표현, 언어사용 등이 유아들의 언어발달과 보이는 관련성에 대한 분석
④ 언어 표현, 언어사용 등이 유아들의 언어발달과 보이는 관련성에 대한 分析함
■ 다양한 reference(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체계적으로 성심성의를 다해 작성했습니다. 예를 들어서, 놀이를 통해 유아들은 다양한 사회적 역할을 하는데, 엄마, 아빠, 할머니, 아기, 선생님, 의사, 간호사, 경찰관, 미용사, 소방관 등 여러 역할을 통해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고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터득하게 되는 것이다.
극놀이를 하면서 아동은 가상적인 역할을 언어나 혹은 행동으로 표현하고 사물의 용도나 상황을 다양하게 상상하여 언어나 행동으로 표현하다.